꾸준한 식이요법, ‘통풍’ 이기는 숨은 비법
꾸준한 식이요법, ‘통풍’ 이기는 숨은 비법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6.10 1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풍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이요법은?

과거에 왕이나 귀족처럼 잘 먹고 뚱뚱한 사람에게 잘 생긴다해 일명 ‘왕의 병’이라 불렸던 ‘통풍’. 우리나라에서는 잦은 회식문화로 음주와 과식, 고지방 식품섭취가 많은 40대 이후 중년남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생활로 인해 20~30대 젊은층 환자들도 증가하고 있다.

통풍(痛風)은 대사 노폐물의 일종인 요산이 혈액 속에 많아져, 요산 결정이 작은 관절이나 연골 주변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이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들이 통증이 있을 때에만 식단 관리를 하는데 통풍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해 꾸준하게 식이조절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순천향대부천병원 김아롬 임상영양사의 도움말로 통풍환자들을 위한 식이요법을 알아봤다.

① 퓨린 함량 많은 식품 제한하기

식사나 체내의 합성작용에 의해 형성된 퓨린이 체내에서 분해돼 요산을 생성하기 때문에 퓨린 함량이 많은 식품의 섭취를 제한해야 한다. 퓨린 함량이 많은 육류나 멸치 대신 채소, 다시마를 이용해 육수를 내면 좋다. 또 대부분의 육류, 생선, 가금류 같은 단백질 식품은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매끼 생선 1토막(50g)이나 육류(40g = 탁구공 크기) 등을 한 가지로 제한해 섭취한다(아래 표 참조).

표>식품 100g당 퓨린함량

 

주의식품 허용식품

많은 식품(150~800mg)

 중간정도 식품(50~150mg)

 적은식품(0~15mg)

육류 내장부위(심장, 간, 지라, 신장, 혀), 육즙, 생선류(멸치, 고등어, 정어리, 청어, 가리비조개), 거위

육류, 가금류, 생선류, 조개류, 콩류(강낭콩, 완두콩), 채소류(버섯,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달걀, 치즈, 우유

곡류(오트밀, 전곡 제외), 빵

과일류,채소류(버섯, 시금치, 아스파라거스를 제외한 나머지 채소)

통증이 심할 때 제한

주1-2회 섭취

자유롭게 섭취

 

Tip) 외식 시 메뉴 선택

- 육류, 멸치 국물에는 퓨린 함량이 많기 때문에 탕, 찌개, 해장국 등 국물음식은 가급적 피한다.

- 기름이 많은 양식이나 중식보다는 담백한 한식·일식을 선택한다.

② 수분과 채소 충분히 섭취하기

물은 하루 10잔 이상 충분히 섭취하면 소변을 통해 요산 배설에 도움이 되며 섬유질, 엽산, 비타민 C가 풍부한 채소는 요산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과당이 많은 과일주스, 청량음료를 과다 섭취할 경우 장기적으로 요산 수치를 상승시킬 수 있어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다. 만일 생수를 마시기 힘들다면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해 요산 배출에 도움이 되는 옥수수수염차, 메밀차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다.(※ 단, 신장질환으로 부종이 있는 경우, 과도한 수분섭취는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주치의와 상의가 필요하다.)

③ 정상체중 유지하기

비만은 통풍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관절에 많은 무리를 준다. 따라서 비만인 경우 체중을 줄이면 체내에 쌓인 요산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과도한 체중조절은 오히려 요산 배설을 억제시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한 달에 1~2kg 감량을 목표로 점진적으로 감량하는 것이 좋다.

④ 금주하기

술은 퓨린 함량이 높아 혈중 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요산이 소변으로 배설되는 것을 억제해 통풍을 악화시킨다. 술의 종류와 상관없이 금주해야 한다.

⑤ 지방 섭취 줄이기

과도한 지방 섭취는 요산 배출을 감소시켜 가급적 기름을 적게 사용하고 찜, 조림, 구이 같은 조리법을 이용하면 기름 섭취를 줄일 수 있다.

 

<통풍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단 예시>

▫ 메밀밥: 잡곡밥보다는 쌀밥이나 메밀밥을 섭취하는 것이 퓨린 섭취를 줄일 수 있다.

▫ 콩나물국: 반찬 외에 국건더기인 콩나물도 함께 섭취해 섬유소 섭취를 늘린다.

▫ 메추리알 장조림: 퓨린 함량이 적은 메추리알과 기름기가 적은 홍두깨살을 이용해 퓨린 및 지방 섭취를 조절한다.

▫ 취나물무침: 섬유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취나물을 이용해 섬유소 섭취를 늘린다.

▫ 딸기주스: 비타민C가 풍부한 딸기와 칼슘,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우유를 함께 갈아서 섭취하면 요산배출을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