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의 피부각질, 원인이 뭘까?
반려동물의 피부각질, 원인이 뭘까?
  • 헬스경향 죽전동물메디컬센터 이동국 원장
  • 승인 2016.12.0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울철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각질이 심하게 일어납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피부각질은 개와 고양이에서도 비교적 흔히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지만 대개 지나친 각질은 다른 심각한 질환으로 인한 증상일 수도 있어 주의해야합니다.

피부각질을 일으키는 원인은 매우 많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방법을 찾기 위해서는 정확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동국 죽전동물메디컬센터 원장

우선 일부 개와 고양이에서는 특별한 이유 없이 심한 각질이 생기며 때때로 사람처럼 계절에 따라(주로 건조한 겨울) 증상이 심각해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이 경우 검사를 통해 다른 원인을 감별함으로써 진단할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도 각질이 심하게 생기거나 지성피부의 양상을 보일 수 있으며 원발성 또는 속발성감염(세균 혹은 곰팡이)이 종종 각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세균은 대개 각질을 일으키며 곰팡이는 지성양상을 나타냅니다.

기생충, 특히 벼룩은 각질이나 지성피부를 유발해 피부표피질환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간혹 각질이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진드기(Cheyletiella)이며 현미경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피부사상균(곰팡이)은 많은 사람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견·성묘에서는 흔치 않습니다. 대개 어린 강아지나 고양이에서 발생하며 역시 각질을 유발합니다.

이처럼 외적인 요소들이 가장 흔한 각질의 원인이지만 다른 기저질환 역시 각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과 부신질환은 피부와 털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종양, 당뇨, 간과 신장질환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원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동물병원에서는 피부스크래핑 및 세포검사를 통해 외부기생충, 곰팡이, 세균 등을 감별하게 됩니다. 필요한 경우 내적인 원인을 감별하기 위해 혈액검사, 요검사, 피부생체검사 등의 검사도 진행합니다.

확진되는 경우 적절한 치료와 함께 약욕(몸의 전부 또는 일부를 약액에 담궈 소독이나 외부기생충 구제하는 방법)을 실시합니다. 피부질환에서 외용제는 상당히 큰 효과를 보입니다.

샴푸 내에 있는 다양한 성분은 피부재생률을 정상화하고 심한 각질을 제거하며 각질 원인체를 죽입니다. 각질완화샴푸에서 전형적으로 사용되는 물질은 셀레늄, 살리실산, 케토코나졸 등이 있습니다. 처음 1~2주간은 매일 약욕을 하되 이후에는 일주일에 1~3회 정도 권장합니다.

각질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영양과 보충제 역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첨가제가 많고 저질의 사료는 각질을 유발할 수 있어 좋은 사료를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산 역시 도움이 되는데 외용제(컨디셔너, 린스)나 경구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각질이 많은 경우 보통 제품에 적혀 있는 용량의 2배를 먹입니다.

개와 고양이에서 각질이 많은 경우 그 자체만으로도 종종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있으며 단순 각질이 아닌 심각한 질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빠른 진단과 치료는 질병의 진행을 막을 수 있는 최선책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