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노바기의 성형학개론] 뼈를 깎지 않고도 ‘V라인’ 될 수 있다?
[바노바기의 성형학개론] 뼈를 깎지 않고도 ‘V라인’ 될 수 있다?
  • 헬스경향 박종림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 승인 2017.08.31 18: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름다워지고 싶은 것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모든 여성의 바람이다. 서양의 전설미녀 클레오파트라는 피부관리를 위해 진주를 식초에 녹여 마셨으며 맥주거품으로 세안했다고 한다. 동양을 대표하는 미녀 양귀비는 어린아이 소변으로 목욕했을 정도라고 하니 그 시대도 미에 대한 열망이 대단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미인’을 말할 때 회자되는 그녀들의 실제 모습은 우리가 상상했던 미인과는 다소 거리가 있어 보인다. 시대에 따라 미의 기준도 달라지기 때문이다.

박종림 바노바기성형외과 원장

그렇다면 현재 우리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미인상은 어떤 것일까? 최근에는 예쁜 이목구비보다 전체적인 분위기와 더불어 작고 정돈된 얼굴형이 미인형으로 불린다.

작고 갸름한 얼굴형을 타고 났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 경락, 셀프마스크, 마사지기, 수술 등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해 V라인 얼굴을 만드는 데 공을 들인다. 하지만 홈케어의 경우 오랫동안 반복적인 관리가 필요하고 관리한다고 해도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기 힘들다.

안면윤곽수술은 피부 절개와 함께 광대, 턱뼈 등 뼈를 깎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대부분 전신마취로 진행되며 회복하는 데도 꽤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이 때문에 수술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최근에는 뼈를 깎지 않고 얼굴 윤곽을 교정하는 방법이 주목받고 있다. 뼈를 깎는 것만큼 드라마틱한 개선은 어렵지만 일상생활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으면서 자연스러운 변화를 유도한다는 점에서 선호되고 있다.

보통 얼굴형에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의 유형은 크게 세 가지다. 첫째는 얼굴에 유난히 지방이 많거나 근육이 발달한 경우다. 볼살이 많아 보이는 것은 단순히 피하지방 때문만이 아니라 심부볼 지방이 많은 것일 수 있다.

이때는 심부볼지방제거가 적합하다. 입가 양쪽으로 볼살이 튀어나와 흔히 불독살이라고 불리는 심부볼은 심술궂게 보이는 인상과 더불어 얼굴이 커 보이게 만든다.

특히 심부볼 지방은 위로는 관자놀이 부위, 뒤쪽으로는 턱뼈 안쪽까지 넓게 분포돼 있다. 또 피하지방과는 달리 주머니에 둘러싸인 구조여서 지방을 녹이는 것이 아니라 입안 절개를 통해 직접 제거해야 효과적이다.

얼굴 근육이 지나치게 발달하면 각져 보일 수 있다. 이때는 교근축소술을 시행해 갸름한 얼굴형을 만들 수 있다.

둘째는 얼굴에 살이 없고 탄력도 떨어져 굴곡이 생기는 경우다. 이때는 탄력 있는 특수밴드나 의료용 실을 이용한 리프팅 수술로 무너지고 처진 얼굴선을 당겨준다.

이 시술법은 절개를 하지 않아 회복기간이 짧고 부기나 통증도 거의 없다. 유지기간이 긴 것도 장점이다. 특히 수술에 대한 부담으로 치료를 망설이는 중·노년층에게 적합하다. 얼굴이 꺼지고 팬 부분은 필러나 자가지방으로 볼륨을 채워주면 훨씬 화사하고 젊어 보이는 인상을 만들어준다.

끝으로 주걱턱이나 돌출입 증상이 있는 경우다. 보통 주걱턱이면 얼굴 중앙이 오목해 보이고 턱은 물론 얼굴까지 길어 보인다. 심한 주걱턱이라면 양악수술 등을 진행해 골격적인 문제를 해결해야 하지만 증상이 경미한 경우 필러나 자가지방 등으로 개선할 수 있다. 콧대나 팔자주름, 중안면부, 이마 등에 볼륨을 넣음으로써 상대적으로 턱 끝이 들어가 보이게 하는 것이다.

심하지 않은 돌출입도 마찬가지다. 앞 턱에는 보형물을 넣어 턱 끝을 전진시키고 이마나 콧대에 필러 및 자가지방을 주입하면 튀어나온 입매가 들어가 보이는 효과를 준다.

하지만 비수술적인 방법이라고 해도 지나친 시술은 지양해야 한다. 성형은 조금의 변화로도 큰 차이를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선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특히 얼굴형을 다듬는 시술은 얼굴 골격과 연부조직에 대한 해부학적 지식이 풍부하고 임상경험이 많은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 또 어떤 경우라도 한 치료법만으로 콤플렉스를 해결하겠다는 욕심보다는 다양한 방법을 조금씩 결합해 완성하는 것이 결과 면에서도 훨씬 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