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톡스균주 관리, 무엇이 문제인가] ③안전한 보톡스균주 관리에 대한 제언
[보톡스균주 관리, 무엇이 문제인가] ③안전한 보톡스균주 관리에 대한 제언
  • 백영민 기자 (newbiz@k-health.com)
  • 승인 2018.01.30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의 축복 ‘보톡스’···통합관리기구 설치·염기서열 공개로 관리 강화해야

20세기 중반 보툴리눔균주(이하 보톡스균)의 발견과 이를 정제한 보툴리눔독소(이하 보톡스독)의 상용화는 신이 인류에게 준 축복이다. 

보톡스독을 정제한 약품은 주로 사용되는 노화방지, 주름개선 등 미용·성형분야뿐 아니라 우울증, 과민성방광염, 편두통, 틱 장애 등 800가지 병증에 적용할 수 있는 보톡스독은 그 효용성과 고부가가치로 인해 의료시장에서 각광을 받는 물질이다.(미 타임지 2017년 1월 보도 참조) 

반면 2001년 ‘미국의사협회지’에 발표된 논문에 따르면 보톡스독은 일정량을 살포하는 경우 단 1g의 독소만으로도 인간이 흡입했을 때 100만명을 살상할 수 있는 현존하는 최고의 독소다. 즉 양날의 칼과 다를 바 없는 셈이다. 
  
이로 인해 미국, 독일, 일본 등 세계 각 나라에서는 정부가 개입해 보톡스균과 독을 철저하게 관리하고 보호한다. 보톡스독을 상용화한 나라와 기업은 미국의 엘러간, 독일 멀츠에스테틱, 프랑스 입센, 중국 란주연구소 등 4개국, 4개 기업뿐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현재 보톡스제품으로 시판 허가를 받은 기업이 4개, 균주발견을 신고하고 제품개발 중인 기업만도 10여개에 이른다. 또 시장에서 보톡스사업을 진행하겠다고 언론을 통해 보도한 기업도 상당수다. 산자부에 따르면 연구 또는 상업목적으로 보톡스균주를 보유하고 있는 정부기관, 제약사, 기업, 연구소 등은 총 24개, 보톡스독소는 14곳이 가진 것으로 드러났다.

왜 우리나라에만 유독 보톡스 발견자가 넘치고 보톡스사업을 하겠다는 기업이 넘치는 것일까? 우선 보톡스제품의 막대한 이윤창출력이 원인이다. 시장에서 보톡스제품은 판매 시 최소 50% 이상의 큰 이윤을 남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연히 기업이 욕심을 낼 수밖에 없는 사업이다.

두 번째 원인은 균주관리미흡이다. 시장에서는 보톡스균주가 돌아다니고 있다는 것이 정설에 가깝다. 이에 대한 1차적 책임은 균주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한 기관·기업에 있지만 정부도 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결국 이에 대한 대책은 보톡스균주의 통합관리기구를 마련해 최초 균주발견 또는 분리신고 시 정확한 현장이나 오염물질 확인을 통해 진짜 발견한 것인지 아니면 부정한 방법으로 취득한 것인지를 보다 명확히 가려내기만 하면 된다. 논란의 원인 자체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이와 함께 유전자염기서열을 등록하도록 법제화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다. 유전자염기서열은 기밀사항이 아니다. 이미 세계 최초로 보톡스제품을 출시한 앨러간을 비롯해 제품을 상용화한 세계 4개국 기업의 제품염기서열이 공개돼 있다. 우리 역시 균주를 확보하고 있는 모든 기관의 보톡스염기서열을 공개하면 간단히 해결될 일이다. 

결론적으로 보톡스균주를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범정부 차원에서 통합관리기구를 설치해 보다 엄격하게 균주를 관리하는 방법과 나머지 하나는 각 기관이 확보하고 있는 유전자염기서열을 공개하는 것이다.  

이와 관련, 도난이나 테러에 대비한 균주관리를 위해 농축산물의 원산지표시처럼 균주신고 또는 허가서류에 염기서열을 첨부해 받자는 의견에 대해 질본 관계자는 “업체가 1000만원 정도의 유전자검사비용을 부담해야하는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난색을 표명했다. 산자부 관계자는 “아직 논의 중인 사항이라 밝히기 어렵다”고 밝혔다.
 
하지만 질본 관계자가 “그 동안 보톡스균주나 독소를 소유하고 있으면서 신고하지 못한 개인이나 기업이 자진신고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한 사실은 아직 신고되지 않은 균주를 찾아 적극적으로 관리한다는 점에서 상당히 고무적인 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