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벅지 얇을수록 당뇨위험 높아져
허벅지 얇을수록 당뇨위험 높아져
  • 강인희 기자
  • 승인 2013.08.19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벅지 둘레가 얇을 경우 당뇨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가 한국의학연구소에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건강검진을 받은 30~79세 성인남녀 약 32만명을 대상으로 ‘허벅지둘레와 당뇨병 유병율의 연관성’을 연구한 결과 허리둘레와 신체충실지수(BMI)를 통제한 상태에서 허벅지둘레가 작은 사람은 당뇨병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김 교수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남성의 경우 허벅지둘레가 43cm미만인 사람은 허벅지둘레가 60cm이상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여성 역시 허벅지둘레가 43cm미만인 사람이 허벅지둘레가 57cm이상인 사람에 비해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5.4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허벅지둘레가 1cm 줄어들 때마다 당뇨병에 걸릴 위험이 남자는 8.3%, 여자는 9.6%씩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만들어진 ‘신체 계측치를 이용한 당뇨병 위험도 모형’을 약 16만명에게 적용한 결과 당뇨병 예측 정확도는 81.1%를 보였다.

지선하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실용화하기 위해 연령, 허벅지둘레, 신체충실지수, 허리둘레 측정만으로 개인의 당뇨병 위험도를 예측하는 모형을 개발했다”며 “이 기술은 혈액검사 없이 간단한 체격 측정만으로 개인의 당뇨병 위험도를 예측한다는 점에서 향후 당뇨병예방과 관리에 널리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지속적인 후속연구를 통해 연구결과의 정확도와 신뢰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