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전신 어디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암 ‘림프종’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 전신 어디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암 ‘림프종’
  • 김성언 부산동물병원 다솜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6.05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언 부산동물병원 다솜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
김성언 부산동물병원 다솜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

반려동물의 수명이 길어지면서 그에 따른 관련 질환에 걸리는 반려동물이 많아지고 있다. 그중에서도 반려동물의 암 발병률이 높아지고 있어 동물병원에 내원하는 반려동물이 늘고 있다. 반려동물에게 잘 발생하는 암은 ▲유선종양 ▲피부암 ▲림프종으로 ‘반려동물 3대 암’이라 불리기도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 반려동물 3대 암 중 하나인 림프종에 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림프종은 면역체계를 구성하는 림프계에서 발생하는 종양이다. 림프계는 림프관, 림프샘, 비장 등 다양한 림프 기관들로 구성된 일종의 순환계로 이곳을 순환하는 세포인 림프구에서 림프종이 발생한다. 면역을 담당하는 림프구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을 때 림프종이 발생하는 것이다.

림프계는 전신으로 연결돼 있어 몸 구석구석 다양한 곳에서 림프종이 발견될 수 있다. 림프종은 강아지와 고양이 모두에게 발병할 수 있고 림프종이 발생하는 위치에 따라 모두 다른 증상을 보일 수 있다. 만약 반려동물의 몸에서 혹이나 멍울을 만져진다면 림프종을 의심해볼 수 있으니 동물병원에 빠르게 내원해 자세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강아지와 고양이가 걸릴 수 있는 림프종의 종류는 크게 네 가지로 ▲다중심형 림프종 ▲소화기형 림프종 ▲종격 림프종 ▲림프절외 림프종으로 나눌 수 있다. 강아지는 몸의 여러 장기에서 전반적으로 림프절에 문제가 생기는 다중심형 림프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고양이는 소화기관의 림프 조직에 발생하고 복강 내 림프절에 문제가 생기는 소화기형 림프종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림프종은 발병하면 점점 몸속으로 퍼지고 진행속도가 빠른 암이다. 림프종은 림프종의 진행에 따라 1기에서 5기까지 총 5개의 단계로 나눌 수 있다. ▲1기는 골수를 제외한 단일한 림프절이나 림프조직에서 발병 ▲2기는 국소부위의 여러 림프절에서 발생 ▲3기는 전신의 림프절에서 발생 ▲4기는 간이나 비장으로 전이 ▲5기는 혈액, 골수, 기타 다른 기관으로의 전이다.

림프종의 종류와 진행 단계에 따라 치료와 예후가 달라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림프종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항암치료가 필요하다. 상황에 따라 종양 조직을 떼어내는 외과적인 수술과 항암치료를 병행하기도 한다. 항암치료 시에는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확한 진단 및 세부적인 신체검사를 통해 가장 적합한 항암제를 선택해야한다.

암은 빠르게 발견해 조기치료가 중요한 질환이다. 반려동물의 몸을 만져 혹이나 멍울이 만져지는지 자주 살펴보고 특히 노령의 반려동물이라면 반드시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받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