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3대 소화기암 정보…‘소암TV’서 한눈에 확인하세요!
국내 3대 소화기암 정보…‘소암TV’서 한눈에 확인하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3.03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소화기암학회, ‘소암TV캠페인’ 시작

위암, 대장암, 췌장암국내 신규 환자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소화기암으로 꼽힌다. 특히 정기검진을 통한 예방과 조기발견이 중요하다는 점에서 평소 정확한 정보 숙지가 중요하다.

마침 이 3가지 소화기암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소통 창구가 마련된다. 대한소화기암학회는 소화기암 환자와 보호자는 물론, 전 국민이 모두에게 소화기암의 예방·치료·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고자 오늘(3일)부터 ‘소암TV 캠페인’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소암TV캠페인은 이름 그대로 대중에게 익숙한 뉴스형태의 콘셉트를 차용했다. 날씨뉴스와 교통정보 등의 코너 속에 암 질환 정보를 녹여 어려운 내용을 보다 쉽게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식단부터 운동법까지 암환자의 건강관리 정보를 영상으로 제작해 환자들이 직접 보고 따라올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영상은 대한소화기암학회 유튜브 채널 ‘소암TV’에서 찾아볼 수 있다.

대한소화기암학회 전훈재 이사장은 “위암, 대장암, 췌장암 등의 소화기암은 조기발견 시 완치율이 높은 질환인데도 온라인상의 부정확한 정보들로 인해 환우들이 과학적으로 검증된 치료 자체를 포기하는 상황이 안타까웠다”며 “이번 소화기암 TV 캠페인을 통해 환자 및 환자 가족분들이 희망을 잃지 않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 건강을 되찾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1화 날씨 똑똑 : 위암 ▶ https://youtu.be/8_ZSa44UG4E 
2화 교통 빵빵 : 대장암 ▶ https://youtu.be/lpgnOkjf8Tg 
3화 췌장암, 그것이 알고싶다 : 췌장암 ▶ https://youtu.be/4t0lCqwfYOA
4화 생생정보통 : 소화기암 스트레칭, 좋은 음식 ▶ https://youtu.be/lzxfuOjBevk 

한편 위암은 우리나라에서 발생률이 가장 높은 암으로 최근에는 식습관 등의 영향으로 젊은 위암환자도 증가하고 있어 전 연령에서 경각심이 필요하다. 특히 위암은 초기에 발견할 경우 완치 가능성이 95% 이상인 만큼 조기검진이 매우 중요하다. 국가암검진에 따라 40세 이상이라면 2년에 한 번씩 위내시경을 받거나 개별적으로 정기검진을 하는 것이 좋다.

대장암은 위암에 이어 국내 발생률 2위를 차지한다. 특히 대장 점막에 생성된 암세포가 파고들며 자라는 특징이 있으며 전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하지만 정기검진을 통해 일찍 발견하면 90% 이상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만 50세 이상이라면 국가암검진을 통해 대장암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췌장암은 5년생존율이 12.2%에 불과해 암 중에서도 가장 치료가 어려운 암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기진단돼 수술이 가능한 췌장암환자는 5년생존율이 약 30%에 달하고 1~2기 조기 췌장암환자의 경우 치료 성공률이 30%를 기록할 정도로 최근 치료성적이 좋아지고 있다.

다만 췌장암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의심증상도 함께 알아두는 것이 좋다. 최근 위, 대장내시경검사를 했는데도 소화불량이 지속되고 특히 체중감소가 동반된다면 췌장질환가능성을 염두에 둬야한다. 또 가족력이 없는데 갑자기 당뇨병 진단을 받거나 소변색이 짙다면 빨리 소화기내과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