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이식 부담과 걱정 덜어드려요”
“간이식 부담과 걱정 덜어드려요”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4.19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아산병원, 「간 이식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 출간
「간 이식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은 간이식 준비부터 이식 후 관리까지 모든 내용을 상세하고도 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서울아산병원에 따르면 장기이식센터 전문간호사들이 간이식에 대한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결해줄 간 이식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을 출간했다.

간이식수술은 말기간질환의 유일한 치료법이다. 그런데 간이식이 필요한 상황을 맞닥뜨리면 환자와 가족들은 혼란스럽고 두렵기 마련이다. 특히 간이식환자는 여러 검사와 진료, 국가기관의 승인, 수술 후 면역억제제 복용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한다. 

간 이식 : 환자와 가족을 위한 전문상담은 전문간호사들이 30년 가까이 쌓은 임상경험을 토대로 간이식 정보를알기 쉽게 풀어낸 책이다. 특히 전문가의 상담을 받는 것처럼 문답형식으로 구성돼 이해도를 높였다. 

간이식부터 간이식후 관리까지 사례와 상황에 따라 8장으로 구성됐으며 간이식 관련 분야 의료인들도 옆에 두고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서울아산병원은 책이 환자와 보호자들의 궁금증을 명쾌하게 해결해주고 간이식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관계자는 간이식을 준비하는 환자와 가족, 간을 이식 받은 후 계속 관리가 필요한 환자들이 건강한 삶을 유지하는 데 유용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감수는 장기이식센터 소장을 맡은 간이식·간담도외과 황신 교수가 맡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