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군민·공무원 삼위일체로 코로나19 초기 확산 막아”
“군·군민·공무원 삼위일체로 코로나19 초기 확산 막아”
  • 양정원 기자 (7toy@k-health.com)
  • 승인 2021.08.17 09: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구인모 경남 거창군수

· 코로나19 확산방지 5대 지원책 수립...소상공인 지원예산 2배 증액
· 초고령사회 적극 선제대응...청정하고 살기 좋은 귀농지역으로 각광
· 청년층 유입에도 적극적...‘행정의 달인’ ‘민원 해결사’ 별명 얻기도

구인모 군수는 “거창이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지역구성원 모두의 헌신과 노력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구인모 군수는 “거창이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지역구성원 모두의 헌신과 노력의 결실”이라고 말했다.

전국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는 가운데 경남 거창군의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에 대한 선제적 대응이 화제다.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처음 발견된 지난해 초 거창에서도 비상위기상황이 발생했다. 인구 6만명이 조금 넘는 농촌지역 거창에 20여명의 확진자가 발생한 것. 당혹스러운 비상상황에 군, 주민 모두 긴장의 연속이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모든 행정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전 직원이 밤낮없이 수차례 난상토론을 거쳐 9개 분야, 25개에 이르는 코로나19 예방 및 확산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했고 그 결과 초기에 코로나19 확산세를 막을 수 있었다”고 회상했다.

지난해 3월 6일 거창군이 발표한 종합대책을 보면 특히 마을이장, 여성단체, 자원봉사센터 등 지역파수꾼들의 역할을 강조한 점이 눈에 띈다. 농촌지역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읍·면별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코로나19 대응책은 다른 지역의 귀감이 됐다.

거창군은 지난해 확진자가 집중됐던 웅양면 오산·한기마을에 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마을주민 전수조사를 실시하는 등 초기발생지를 중심으로 확산방지에 총력을 다했다. 마을담당 공무원, 이장 간 연락체계를 구축해 매일 두 차례 주민이동사항을 파악하는 노력도 함께했다.

구인모 군수는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공무원, 이장, 지역사회단체 모두가 힘을 모았다”며 “거창이 코로나19 청정지역으로 거듭날 수 있었던 것은 지역구성원 모두의 헌신과 노력 덕분”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한 대책에 집중하다 보니 지역 내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뒤따랐다. 거창군은 이들을 위한 5대 지원대책을 수립, 조기에 집행하는 발빠른 행보를 보였다.

가장 먼저 2019년 100억원이던 소상공인 창업·경영안정자금을 200억원으로 증액했고 5000만원 이내에서 이자와 6개월 간 신용보증수수료를 군이 지원했다. 거창사랑상품권 발행규모도 당초 10억원에서 20억원으로 늘려 소상공인의 고통을 분담했다. 이밖에도 ▲착한 임대료운동 동참 ▲소상공인 소규모 경영환경개선사업 ▲백년가게, 명문소상공인 발굴지원사업 지원대책을 수립·시행했다.

거창군은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해 시행했다.
거창군은 코로나19 대응의 일환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종합대책을 선제적으로 수립해 시행했다.

- 지난해 초 코로나19로 위기를 겪었던 거창군이 지금은 다른 지역에게 귀감이 됐다는 평가다.

2020년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 갑작스럽게 관내에 많은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초비상경계령을 내렸다. 농촌의 특성상 외부유입을 통한 확산방지가 가장 중요했다. 가장 먼저 거창의 통로인 시외버스터미널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차단방역에 집중했고 확진자 발생 시 신속한 역학조사가 이뤄지도록 전세·시외버스 등에 안심콜 출입자관리시스템을 적용했다. 특히 지인·가족모임 등을 자제하도록 군민을 설득하는 데 최선을 다했다.

- 주민들의 자발적 참여가 코로나19 확산방지에 크게 작용했다고 들었다.

그렇다. 군민의 노력과 헌신이 크게 기여했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군민 스스로 소규모모임·행사를 자제하고 거리두기 실천에 적극 동참했다. 물론 군 차원에서도 현수막, 마을방송, SMS 등 방역을 위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펼쳤지만 군민의 적극적·자발적 참여가 없었다면 초창기 코로나19 위기를 쉽게 극복하기 어려웠을 것이다.

청정지역으로 이름난 거창군은 현재 ‘3無농업’을 실천하고 있다.
청정지역으로 이름난 거창군은 현재 ‘3無농업’을 실천하고 있다.

- 노인인구비중이 약 30%에 육박한다. 이에 따라 관련정책 수립도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2021년 7월 말 기준 거창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만7344명으로 전체 6만2478명의 28.21%에 달한다. 유엔의 초고령사회 기준인 ‘노인인구비중 20% 이상’을 훌쩍 넘었다. 이대로라면 2026년까지 약 6000여명의 군민이 노인인구로 편입될 전망이다. 거창군은 ▲공립치매전담형 노인요양시설 신축 ▲거창형 지역사회통합돌봄 추진 ▲정보통신기술(ICT) 연계 인공지능(AI)돌봄케어 구축 ▲응급안전안심서비스 구축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시행 등 크게 다섯 가지의 어르신 맞춤형 건강·돌봄시책을 추진 중이다. 이와 함께 특수시책으로 치매안심센터와 지리적 접근성이 떨어지는 면단위 취약지역 어르신을 대상으로 치매예방프로그램을 직접 개발해 운영 중이다.

거창군은 청년들이 살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청년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거창군은 청년들이 살기 좋은 환경 조성을 위해 다양한 청년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 지방의 경우 젊은 계층의 이탈도 큰 문제다. 군 차원에서의 청년층 유입대책은 없나.

우선 거창 거주 청년들이 떠나지 않도록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5개 분야를 선정, 중앙정부 및 경상남도의 청년정책사업과 연계하고 있다. 또 청년들이 스스로를 위한 정책에 직접 참여하는 기회를 확대하고자 한다. 청년들이 거창에서 여유로운 꿈을 꾸고 그 꿈이 그들의 미래가 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

- 거창군이 시행 중인 ‘아빠 육아휴직장려금’은 어떤 제도인가.

거창군은 경남 최초로 아빠들의 유아휴직장려금 관련 지원조례를 제정해 올해부터 시행 중이다. 말 그대로 남성근로자의 육아휴직을 장려하는 제도다. 육아휴직 중인 남성근로자에게 월 30만원씩 최대 6개월간 지원하고 있다. 거창이 앞장서 일과 가정의 양립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만든 아이디어다.

- 거창 하면 농업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다. 사과, 딸기 등 대표농산물에 대한 3무 농업이 화제다.

거창은 전국 최초로 제초제, 생장조절제, 착색제를 사용하지 않는 ‘3無(무) 농업’을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저탄소환경농업을 실천하는 동시에 건강한 농산물을 생산, 그야말로 일거양득의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이밖에도 농업환경보존프로그램, 볏짚환원사업, 경축순환농업 등 지속가능한 생태환경농업을 적극 추진 중이다.

- 귀농귀촌지역으로도 각광받고 있다. 이유는.

군단위로는 유일하게 대학 두 곳에 전국적 명성을 자랑하는 거창고, 대성고 등 고등학교가 8개로 교육도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대전, 광주, 대구 등 주요도시와의 거리가 1시간대에 불과한 남부내륙의 중심지이다 보니 2010년부터 현재까지 4580세대, 8123명이 귀농귀촌을 했다. 앞으로도 살기 좋은 ‘청정 거창’으로의 귀농귀촌을 적극 장려할 계획이다.

구인모 군수는 “모든 행정의 성공은 군민, 공무원, 향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구인모 군수는 “모든 행정의 성공은 군민, 공무원, 향우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고향인 거창에서 나고 자란 구인모 군수는 평생을 공직에 몸담았다가 2017년 경남 문화관광체육국장을 끝으로 퇴직했다. 이듬해 민선7기 거창군수에 당선된 그는 당시 3대 현안과제였던 거창구치소 건립, 거창지원·지청 이전, 거창국제연극제 정상화문제를 조기에 깔끔하게 해결, 주민들로부터 ‘행정의 달인’ ‘민원 해결사’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그는 “어려운 현안을 해결할 수 있었던 것은 제 개인의 능력이 아니라 군정에 적극 협조한 군민, 공무원, 향우들의 힘”이라며 겸손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