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해치는 ‘학생 문신’, 입법으로 제한해야”
“건강 해치는 ‘학생 문신’, 입법으로 제한해야”
  • 양정원 기자 (7toy@k-health.com)
  • 승인 2021.08.31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하윤수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장

· 문신 부작용으로 인한 감염, 정서적 위축 심각
· 저학년 학생 중심 심리·정서적 안정감 심어줘야
· 교육은 ‘전문가’에게...무너진 공교육 정상화 시급

한국교육단체총연합회는 "무분별한 학생 문신 예방을 위해 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하윤수 회장은 “코로나19는 교육환경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다”며 “부산 교육계가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현 문제점을 파악하고 하루빨리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국회에서 문신(타투) 관련 입법안이 잇따라 발의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이하 한국교총)는 무분별한 학생 문신 예방을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윤수 한국교총 회장은 “입법의 초점이 문신 확대에 맞춰져서는 안 된다”며 “문신 관련 입법은 국민건강권에 입각해 추진해야 하고 특히 미성년에 대한 문신 제한은 시행령이 아닌 법률에 직접 명시해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최근 학생들 사이에 무분별하게 번지고 있는 문신이 학교 교육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해 사전에 부작용을 미리 차단하는 입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는 “현장 교원들은 학생들의 문신이 증가하고 이로 인한 교실 내 위화감, 혐오, 학습분위기 저해 등으로 생활지도에 있어 고충이 크다”며 “이미 2019년 9월 한국교총이 교육부에 ‘학생 문신에 대한 국가적 기준 마련 교섭과제’를 제안했지만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하윤수 회장이 우려하는 또 다른 문제는 문신의 변색, 변형 등 부작용으로 인한 각종 질병 감염과 정서적 위축이다. 특히 문신후유증, 각종 감염으로 인한 질병조퇴나 병원치료사례도 상당수다. 강요나 한때의 호기심으로 문신을 했다가 뒤늦게 후회하는 학생도 많다고. 

그는 “한국보건의료원이 발표한 ‘문신 안전관리 기반연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오클라호마 등 17개 주에서는 건강상 이유로 18세 미만 청소년에게 문신시술 자체를 금지하고 있다”며 “영국, 프랑스도 18세 미만의 문신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선진국 사례를 들었다. 그는 “미성년 문신은 제한하되 치료 등 불가피한 사유가 있거나 부모 동의가 있는 경우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학생 불안요소, 소통으로 해결해야

하윤수 회장은 코로나19 확산이 교육환경에 큰 변화를 가져온 만큼 교육계가 대응마련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학생 10명 가운데 4명이 코로나19 여파로 ‘걱정이 늘었다’는 조사결과를 인용했다. 경기도교육연구원이 23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전국 6개 지역(서울, 경기, 인천, 충남, 광주, 전북) 초중고생의 41.3%가 코로나19 확산 이후 걱정이 늘었고 36.2%는 불안한 마음이 커졌다.

그는 코로나19로 대면·비대면수업이 수시로 변경되고 개학이 연기되는 등 교육환경의 급변이 학생들의 불안요소를 가중시킨 것으로 분석했다. 교사, 학생 간 소통도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사뭇 다른 상황이라고.

하윤수 회장은 “비대면교육으로 인한 여러 문제점을 하루빨리 인식하고 개선해야 할 중차대한 시점”이라며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유치원, 초등학교 저학년(1~3학년)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을 감안한 적절한 방식의 소통이 시급하다”며 “반드시 수업이라는 교육방식이 아니어도 만남을 통한 인성교육이 시급하다”고 덧붙였다. 

적성 감안한 개인별 맞춤교육 실현해야

2016년에 이어 2019년 부산교육대학교 총장 연임에 성공한 하윤수 회장은 부산에 있는 날이면 어김없이 자전거를 타고 관내 학교를 둘러본다. 그때마다 현장에서는 한목소리로 부산 교육계의 소통부재를 문제로 꼽았다.

그는 “건강한 체질의 학생, 학부모,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대화, 토론 등 소통이 기본”이라며 “코로나19 사태가 장기전으로 접어든 만큼 저학년 학생을 중심으로 심리·정서적 안정감 고양을 위해 부산교육청 등이 적극 나서야 한다”고 현 상황을 안타까워했다.

절반 이상의 학생이 수업시간에 엎드려 있다는 중등교육의 현실을 지적한 하윤수 회장은 공교육의 현실에 대한 우려도 내비쳤다. 그는 공교육을 통해 학생 각자의 적성을 파악해 개인별 맞춤교육을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든 학생이 전 과목을 다 잘할 수도 없고 그럴 필요도 없다는 것.

35년간 교육현장에서 학생들과 호흡한 하윤수 회장. 그는 교육만큼은 반드시 전문가가 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교육계를 중심으로 사회 전반에 강조되고 있는 정의, 공정의 개념이 무너진 이유도 바로 비전문가가 교육의 수장을 맡기 때문이라는 것.

하윤수 회장은 “교육공동체는 모든 사람이 같은 출발선상에서 균등한 기회를 갖는 것이 핵심”이라며 “따라서 그 과정은 정의롭고 공정해야 하는데 비전문교육자들이 이를 깨뜨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인터뷰를 위해 기자와 만난 날 폭우를 흠뻑 맞으며 공시에 탈락해 극단적 선택을 한 19세 청년의 유족을 찾아 위로하고 왔다. 이날 그는 유족의 손을 꼭 잡으며 “앞으로 두 번 다시 이런 비통한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공정하고 책임 있는 교육행정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