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 여러 학술대회서 환자맞춤형 수술솔루션 임상사례 발표
애니메디솔루션, 여러 학술대회서 환자맞춤형 수술솔루션 임상사례 발표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1.11.08 10: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메디솔루션이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와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에서 D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환자맞춤형 수술가이드의 임상적용 사례 및 현황을 발표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이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와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에서 D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환자맞춤형 수술가이드의 임상적용 사례 및 현황을 발표했다.

애니메디솔루션은 5일 3D프린팅을 기반으로 한 환자맞춤형 수술가이드의 임상적용 사례 및 현황을 4~5일 열린 학회학술대회에서 발표했다고 밝혔다.

먼저 4일 온라인으로 개최된 대한악안면성형재건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는 김국배 대표가 초청 강연으로 연자에 나섰다. 김국배 대표는 ‘환자 맞춤형 수술 가이드 임상 적용 사례 및 글로벌 현황’이라는 주제의 발표를 통해 애니메디솔루션의 다양한 3D 프린팅 기반 수술 가이드 품목을 소개했다.

이번 발표에서는 애니메디솔루션의 ‘수술가이드’가 중점적으로 소개됐다. 수술가이드는 환자의 의료영상정보를 갖고 3D프린팅을 통해 제작된다. 수술 시 정확한 위치 정보를 제공하고 수술 계획을 직관적으로 볼 수 있어 수술의 안정성을 높이고 시간을 단축해준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수술가이드는 크게 ▲점막접촉식 ▲피부접촉식 ▲보형물접촉식 등의 세 가지로 구분된다. 점막접촉식가이드는 2등급 의료기기로 ▲하악재건술가이드 ▲견관절치환술 가이드 ▲척추나사삽입가이드 ▲골교정가이드 ▲골종양제거술가이드 ▲신장암부분절제술가이드 등이 있다.

피부접촉식가이드에는 ▲유방보존술가이드 ▲피부암절제술가이드가 있으며 1등급 의료기기로 분류된다. 보형물접촉식가이드에는 ▲대동맥재건술가이드 ▲안와골절임플란트가이드 등이 있으며 의료기기로 분류되지는 않는다.

이밖에도 최승현 부대표는 5일 열린 대한3D프린팅융합의료학회 2021 추계학술대회에서 ‘유방보존술가이드의 혁신의료기술 평가 과정과 시사점’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진행했다.

3D프린팅 의료기기로서는 국내 기업 중에서 처음으로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의료연구원 혁신의료기술에 선정된 유방보존술가이드는 유방암수술 시 절개 부위를 최소화해 종양의 효과적인 제거를 돕는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유방보존술 가이드는 2015년부터 현재까지 약 250건 이상의 임상 사례를 통해 그 안전성과 효과를 입증했으며 유방암 정보를 표시하는 다른 기술과 비교해 환자 통증, 방사선 노출, 복잡한 추가 절차 등이 없는 환자 친화적인 솔루션이다.

애니메디솔루션 김국배 대표는 “최근 하악재건술가이드가 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아 보험 등재가 고시되면서 악안면성형재건학회에서도 환자 맞춤형 의료기기의 다양한 적용 방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며 “그동안 (혁)신의료기술로 인정받았거나 현재 신의료기술 심의 중인 자사의 다양한 가이드 품목을 소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애니메디솔루션은 환자맞춤형 수술솔루션 전문회사로 진단부터 치료까지 의료영상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술프로세스의 전주기솔루션을 제공한다”며 “다양한 상급종합병원의 임상중개 연구사례를 통해 약 90종의 아이템에 대한 임상케이스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혁신의료기술 평가 제도는 지난해 3월 보건복지부가 ‘신의료기술 평가에 관한 규칙’ 개정안을 공포·시행하면서 도입된 것으로 주로 인공지능, 로봇, 3D프린팅, VR/AR, 정밀의료, 재생의료 등 첨단·혁신 기술을 대상으로 한다. 애니메디솔루션은 산업통상자원부의 ‘3D프린팅 의료기기 산업기술 실증사업’을 통해 혁신의료기술 선정을 진행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