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내장수술과 시력교정을 한 번에 ‘시력교정 백내장수술’
백내장수술과 시력교정을 한 번에 ‘시력교정 백내장수술’
  • 김성지 기자
  • 승인 2013.11.08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력교정 백내장수술’은 다소 생소한 용어다. 시력교정 백내장수술은 눈 속 수정체를 제거하는 백내장수술 과정에서 인공수정체에 도수를 넣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이다. 시력교정 백내장수술은 백내장으로 잘 보이지 않았던 시야가 맑게 보일 뿐 아니라 먼 거리와 가까운 거리의 사물도 선명하게 볼 수 있어 안경을 찾는 일이 없게 된다.

일반적인 방법의 백내장수술은 원거리나 근거리 중 한 가지 초점만 맞출 수 있다. 수정체는 두께를 스스로 조절해 원근 초점을 맞추는데 인공수정체는 원거리에 초점을 맞추면 근거리 시력이 자동으로 떨어져 노안이 되기 때문이다.

시력교정 백내장수술은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사용하는 노안교정 백내장수술 후 근거리 초점을 맞출 수 있어 원거리와 근거리 시력 모두 개선할 수 있다. 난시가 없는 백내장환자는 노안교정 백내장수술로 충분한 시력교정 효과를 볼 수 있다.

난시 역시 일반적인 수술방법으로 교정되지 않지만 아트렌즈(ART lens)로 불리는 다초점 난시교정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면 노안과 난시를 동시 교정해 안경 없이 원거리와 근거리 사물을 선명하게 볼 수 있다.

우리나라 80% 이상이 난시인 것을 감안하면 만족스러운 시력교정을 위해 아트렌즈가 더욱 현실적으로 절실하다. 하지만 수술방법이 까다롭고 정시에 가까운 시력으로 개선할 수 있는 실력을 가진 수술전문의가 부족하고 수술법에 대한 홍보 부족으로 실제 수술을 받은 백내장 환자들은 많지 않다.

일산무지개성모안과 동은영 원장은 “시력교정 백내장수술은 근시, 원시, 난시, 노안 등 굴절 이상을 한꺼번에 교정할 수 있으며 수술 후 시력향상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