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슈퍼푸드 다이어트’
[카드뉴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슈퍼푸드 다이어트’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2.01.23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슈퍼푸드 다이어트’

다이어트, 양질의 ‘건강식품’이 핵심
다이어트의 8할은 ‘음식’에 달려있습니다. 문제는 많은 사람이 무조건 ‘굶는’ 다이어트를 진행한다는 것입니다. 단식 다이어트는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양질의 ‘건강식품’을 선택적으로 챙겨야 합니다. 이에 미국 닷대시가 운영하는 건강정보 플랫폼 ‘이팅웰’이 발표한 ‘2022 건강식단 트렌드’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2002년 건강식단 트렌드 
이팅웰에 따르면 2022년 건강식단 트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항산화 효능 ‘이너뷰티 푸드’ ▲슈퍼푸드 라떼 ▲친환경 음식 섭취 및 포장법 ▲뇌건강을 위한 ‘브레인푸드’ ▲다시마와 해초 ▲지속가능한 재배곡물 ▲해산물 ▲가치소비와 함께 떠오른 ‘식물성 식단’ 등입니다. 

커피와 강황의 설레는 만남
이 중 눈에 띄는 식단은 커피와 슈퍼푸드의 조합입니다. 커피에 마카·녹차 등 다양한 슈퍼푸드를 조합, 카페인 효과와 건강을 함께 챙기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때 인기를 끌고 있는 강황라떼는 색이 금처럼 진한 노란색을 띤다는 의미로 ‘골든라떼’로도 불립니다. 강황라떼는 빅토리아 베컴, 기네스 펠트로 같은 유명 연예인들이 즐겨 마시는 음료로 알려져 있습니다.

강황라뗴 효능·효과
커피와 강황을 잘 활용하면 다이어트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영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블랙커피는 에너지를 연소시키는 갈색지방을 활성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 강황 속 커큐민은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통해 염증을 억제해줍니다. 특히 담즙분비를 활성화해 간의 해독작용을 촉진, 콜레스테롤을 줄이고 소화를 도와 비만을 예방합니다.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아요~
강황라떼는 집에서도 간단히 만들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무설탕 아몬드 밀크·오트밀크 등 식물성우유 3분의 2컵에 강황가루 4분의 3티스푼, 꿀 1스푼 반을 넣으면 됩니다. 이때 기호에 따라 약간의 계핏가루와 후추를 더하고 에스프레소 샷을 섞은 뒤 전자레인지에 1분 돌리면 완성입니다. 강황라떼는 한잔에 70kcal로 저열량 음식입니다.

해조류, 하루 권장섭취량 주의하세요
해조류 역시 주목할 만합니다. 다시마, 미역, 톳 등 해조류는 기본적으로 저열량·저지방 식품입니다. 또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알긴산’은 지방흡수를 차단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립니다. 단 해조류에 많이 들어 있는 요오드는 꼭 필요한 영양소지만 섭취량을 초과하면 갑상선기능저하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150㎍이며 상한 섭취량은 3000㎍입니다. 

도움말 손보드리 가정의학과 전문의
슈퍼푸드를 활용한 식단관리는 영양소 보충에 큰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레시피에 따라 지나치게 당분을 섭취할 수 있어 꿀·설탕 첨가에 주의해야 합니다. 또 지나친 카페인 섭취는 이뇨작용을 촉진하기 때문에 커피 한잔 후에는 생수 한잔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