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 올림픽 증후군? ‘지압’으로 극복해보세요!
베이징 올림픽 증후군? ‘지압’으로 극복해보세요!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02.15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양혈 지압(위)은 머리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풍지혈 지압(아래)은 긴장성 두통에 효과적이다(사진=자생한방병원 제공).

베이징 동계올림픽이 한창이다. 쇼트트랙, 컬링 등 각본 없는 드라마 올림픽 경기가 국민의 가슴을 뜨겁게 태우며 코로나19로 위축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렇게나마 마음을 달래는 것도 좋지만 이른바 ‘올림픽 증후군’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다. 경기에 열중하다 보면 평소와 다른 생활패턴으로 인해 몸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 특히 초반부터 시작된 편파 판정으로 머리가 지끈지끈 아프다거나 야식, 늦은 수면 등으로 속이 더부룩하다는 사람들이 많다. 이렇게 일시적으로 발생한 건강문제는 지압을 통해 극복해볼 수 있다. 노원자생한방병원 송주현 병원장의 도움말로 올림픽 증후군 극복에 도움이 되는 지압법에 대해 알아봤다.

■스트레스성 두통엔 ‘태양혈·풍지혈’ 지압

최근 쇼트트랙 준결승 경기에서 우리나라 선수 2명이 실격돼 편파판정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누리꾼 사이에서는 편파 판정에 극심한 두통을 겪고 있다는 점을 풍자한 이미지가 유행했다. 한쪽 머리가 아픈 편두통이나 머리 뒤쪽에 두통이 생기는 고혈압에 비해 ‘신종 베이징 올림픽 두통’은 코와 입을 제외한 모든 머리 부위가 아프다는 것.

재미를 위해 합성한 이미지이긴 하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경기 결과에 장시간 몰입하다 보면 실제로도 두통을 경험할 수도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두통 완화에 도움 되는 혈자리 중 하나는 ‘태양혈(太陽穴)’이다. 태양혈은 귀와 눈 사이에 있는 곳으로 음식을 씹으면 따라 움직이는 부분이다.

지압법은 간단하다. 검지로 5초간 10회 정도 지그시 눌러주면 된다. 태양혈 지압은 머리의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피로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올림픽은 국가 대항적 성격이 강한 만큼 긴장감을 유발하는데 이 또한 두통을 유발하는 요인 중 하나다. 긴장성 두통에는 ‘풍지혈(風池穴)’ 지압이 효과적이다. 목 뒤 중앙에서 양쪽으로 1.5cm 정도 떨어져 있는 두 지점을 엄지나 검지로 눌러주면 된다. 목과 머리를 이어주는 위치에 있어 하루 세 번 10초씩 지압하면 긴장으로 인한 두통을 줄일 수 있다.

합곡혈 지압(위)은 위장기능 회복에 도움 되며 노궁혈 지압(아래)은 소화기관을 편안하게 한다(사진=자생한방병원 제공).

■야식으로 속 더부룩하면 ‘합곡혈·노궁혈’ 지압

올림픽 기간에는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렵다. 선수들의 경기시간에 맞춰 늦은 밤 배달음식을 시켜 먹거나 분위기에 휩쓸려 과식하게 되기도 한다. 이로 인해 속이 답답하거나 더부룩해지기 일쑤다. 

소화불량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합곡혈(合谷穴)’을 10초간 5회 지압하면 좋다. 살짝 아프다고 느껴질 정도로 꾹 눌러주면 된다. 합곡혈은 소화기와 관련이 있어 지압하면 떨어진 위장기능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다. 

‘노궁혈(勞宮穴)’도 소화기를 편하게 해 구급혈로 널리 쓰이는 혈자리 중 하나다. 노궁혈은 자연스럽게 주먹을 쥐었을 때 중지 끝이 손바닥에 닿는 지점에 있다. 손가락이나 뾰족한 물건으로 강하게 눌렀다가 천천히 풀어주면 마음이 안정되고 속이 편해지는 효과가 있다. 30초씩 양손을 번갈아 지압해주면 된다.

송주현 병원장은 “올림픽 열기가 뜨거워지며 생활패턴이 흐트러지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면역력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자기관리가 중요하다”며 “특별한 신체 증상이 없더라도 일상 속 틈틈이 손과 머리를 지압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