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 혁신의료기술 선정
애니메디솔루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 혁신의료기술 선정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2.03.21 1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안와골절 정복술 시 이식되는 인공보형물(임플란트) 제작을 위한 환자맞춤형 가이던스’가 혁신의료기술에 선정됐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안와골절 정복술 시 이식되는 인공보형물(임플란트) 제작을 위한 환자맞춤형 가이던스’가 혁신의료기술에 선정됐다.

애니메디솔루션은 21일 ‘안와골절 정복술 시 이식되는 인공보형물(임플란트) 제작을 위한 환자맞춤형 가이던스(이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가 혁신의료기술(제2022-63호)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안와골절은 안구를 둘러싸고 있는 사각형 모양의 뼈에 골절이 생긴 것을 뜻한다. 안와골절이 발생하면 눈꺼풀이 붓고 멍이 드는 것과 출혈로 인한 충혈이 발견된다. 또 골절 부위를 통해 들어간 공기 때문에 눈이 돌출돼 보이다가 시간이 지나면 눈이 꺼지는 안구 함몰 증상도 발생할 수 있다. 이밖에도 안구의 운동장애나 통증, 코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만일 골절 정도가 경미하고 증상이 없다면 수술 없이 얼음찜질 및 항생제 투여 등으로 증상완화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안구함몰은 안와 조직을 복원하는 수술이 필요하다. 여기서 안와 내 조직을 원래 위치로 복원시키면서 골절된 부위에 인공보형물을 넣어 재건하는 수술을 ’안와골절정복술‘이라 부른다.

문제는 골절 부위의 굴곡과 형태가 개인마다 달라 평면의 임플란트를 환자 환부의 형태와 딱 맞게 재단하는 것이 어렵다. 이때 임플란트에 따라 수술 후 예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임플란트를 최대한 정확히 재단해야 한다. 애니메디솔루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는 환자의 의료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3D프린팅 기술로 제작돼 개인별 환부의 굴곡과 형태를 정확히 구현 및 재단할 수 있도록 보조하는 가이드다.

애니메디솔루션 관계자는 “안와골절 임플란트 가이드는 환자의 의료 영상 정보를 기반으로 3D프린팅 기술이 사용됐다”며 “개인별 환부의 굴곡과 형태를 정확히 구현 및 재단할 수 있는 만큼 안와골절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옵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애니메디솔루션은 ’안와 임플란트용 3D프린팅 가이드의 정확도(Accuracy of 3D printed guide for orbital implant, 2020)‘ 및 ’안와벽 재건을 위한 3D프린팅을 이용한 맞춤형 안와 임플란트 템플릿 생성(Generation of customized orbital implant templates using 3-dimensional printing for orbital wall reconstruction, 2018) 등의 논문 및 임상연구를 통해 3D프린팅 기반의 안와골절 임플란트의 효용성을 입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