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탄바이오, CAR-T세포치료제 개발 속도 낸다…서울대병원과 맞손
프로탄바이오, CAR-T세포치료제 개발 속도 낸다…서울대병원과 맞손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2.03.30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AR-T세포치료제 개발 업무협약 체결…임상시험 등 연구협력
혈액암 권위자 윤성수 교수 주도…풍부한 경험 기반 시너지↑
프로탄바이오와 서울대병원은 지난 18일 업무협약식을 열고 CAR-T세포치료제 개발에 있어 전반적인 연구 협력을 이어가기로 했다. (왼쪽부터) 서울대병원 변자민 교수, 고영일 교수, 윤성수 교수, 프로탄바이오 조제열 대표, 김점용 부사장, 김동욱 연구소장.

프로탄바이오가 서울대병원과 손잡고 CAR-T세포치료제 개발에 박차를 가한다.

프로탄바이오는 지난 18일 서울대병원과 CAR-T세포치료제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서울대병원은 프로탄바이오가 개발하고 있는 다발골수종 치료용 CAR-T 항암면역 세포치료제와 관련, 개발부터 평가기술, 임상시험 등에 관한 연구협력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CAR-T 항암면역 세포치료제는 환자의 혈액에서 T세포를 꺼내 유전자를 조작한 후 다시 환자에게 주입해 특정 암세포만 제거하는 환자 맞춤형 자가 세포치료제다.

프로탄바이오는 자사 보유의 특화된 항체 생산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다발골수종 타겟 CAR-T 세포치료제의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항체개발을 완료해 CAR-T 세포치료제를 개발 중이며 현재 임상시험을 준비하고 있다. 

또 고형암의 미세환경에서 종양항원에 대한 선택성과 결합력이 높은 항체개발도 이뤄져 고형암에서 효과가 우수하고 부작용이 적은 CAR-T 세포치료제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프로탄바이오와 공동 연구개발 및 임상시험 등에 관한 업무협력은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윤성수 교수가 주도할 예정이다. 

윤성수 교수는 대한혈액학회 회장, 한국유전체학회 회장을 역임한 바 있으며 서울대병원 CAR-T 센터를 총괄하며 혈액암에 대한 폭넓은 임상경험을 갖고 있어 CAR-T 세포치료제 임상분야의 국내 최고 권위자로 꼽힌다.

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윤성수 교수는 “서울대병원의 혈액암 치료경험과 임상역량이 국내 항암면역 세포치료제 및 유전자치료제 개발에 기여해 글로벌 선도 분야가 되기를 바라며 국내 바이오 기업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탄바이오 조제열 대표는 “자사가 진행 중인 다발골수종 CAR-T 세포치료제 개발에 윤성수 교수의 전문성과 많은 임상경험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서울대병원 CAR-T 센터도 자사의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어 CAR-T 세포치료제 개발이 한층 더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