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전자 재조합식품 표시확대 두고 갑론을박
유전자 재조합식품 표시확대 두고 갑론을박
  • 최신혜 기자
  • 승인 2013.11.21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일 ‘유전자재조합식품 표지제의 현황과 전망’ 워크숍 열려
찬성 측 ‘소비자 알 권리’입장 강조…반대 측 ‘물가상승·불안감↑’ 우려

한국식품안전연구원은 2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각계 전문가 3명을 초청해 ‘유전자재조합식품(GMO)표시제의 현황과 전망’을 주제로 워크숍을 열었다.

이날 워크숍에서는 ▲각국의 GMO표시제 검토 및 비교(경희대 생명공학원 김해영 교수) ▲국내 GMO표시제 현황과 업계의 입장(인그리디언 코리아 윤종복 상무) ▲GMO표시제 확대에 대한 소비자의 입장(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대표) 등이 발표됐다.

핵심 내용은 식약처가 2008년 예고한 GMO표시 확대 개정안으로 이 안은 현재 일부의 강력한 반대로 추진되지 못한 상태다.

GMO표시제의 전반적인 사항에 대해 발표한 경희대 생명공학원 김해영 교수는 “각국의 GMO표시제를 참고해 우리나라에 적합한 제도를 정립,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업계 쪽 의견을 대변한 인그리디언 코리아 윤종복 상무는 “GMO에 대해 경계심을 일으킬 수 있는 표시제를 충분한 사회적 합의, 준비 없이 확대하면 물가상승과 심리적으로 불안감을 확대해 소비양극화를 초래할 우려가 있다”며 “표시제 확대시 국내기업은 높은 웃돈을 주고 Non-GMO원료를 구입하게 돼 생산단가가 올라가게 되고 이에 따라 심각한 역차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반대 입장으로 나선 녹색소비자연대 조윤미 대표는 “GMO식품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필요하지만 GMO 식품 생산국이 늘어나면서 무유전자재조합 식품 원료를 구하기 어려워졌고 가격 또한 급격히 상승하고 있다”며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표시제도 확대의 정책효용성을 검토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이화여대 식품공학과 오상석 교수, 세종대학교 식품공학과 경규항 교수 등 식품분야 전문가와 언론인 20여명이 참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