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노령견에게 발생한 피부문제, ‘갑상선기능저하증’ 의심하세요!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노령견에게 발생한 피부문제, ‘갑상선기능저하증’ 의심하세요!
  • 서정욱 지엔동물병원 대표원장│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2.06.09 12: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정욱 지엔동물병원 대표원장
서정욱 지엔동물병원 대표원장

“강아지 털이 푸석푸석하고 탈모까지 생겼어요. 이거 피부질환 맞죠?”

반려견에게 피부질환이 생겼다며 동물병원을 방문하는 보호자가 많다. 물론 털이 푸석하고 거칠어지면서 거기에 탈모까지 발생한다면 피부질환을 의심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증상만을 갖고 단순히 피부질환이라 단정을 지어서는 안 된다. 피부문제가 아니더라도 비슷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피부질환과 혼동하기 쉬운 증상이 나타나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대해 알아보자.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강아지에게 흔히 발생하는 호르몬질환 중 하나다. 갑상선은 기도 주위에 있는 나비 모양의 내분비선으로 체내대사를 조절하는 갑상선호르몬을 분비한다. 이때 갑상선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으면 갑상선기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를 갑상선기능저하증이라 부른다. 이밖에도 갑상선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에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는데 갑상선기능항진증은 고양이에서, 갑상선기능저하증은 강아지에서 주로 발견할 수 있다.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면 대사율이 떨어지고 다양한 이상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앞서 말한 증상 외에도 ▲식욕부진 ▲체중증가 ▲무기력 ▲우울 ▲피부색소 침착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문제는 이런 증상들이 단순한 노화현상과 흡사하다는 것이다. 특히 갑상선기능저하증은 노령견에게 잘 발생하기 때문에 보호자가 질환을 알아차리기가 더 어렵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정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진행해 혈중 갑상선호르몬(T4)의 수치를 확인해야 한다. 검사 후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의심된다면 추가로 FT4(유리티록신), TSH(갑상선자극호르몬), TgAA(갑상선 글로불린 자가항체) 등을 정밀하게 검사해 질환을 확정진단할 수 있다.

제대로 된 진단과 함께 호르몬약을 먹기 시작하면 증상이 빠르게 회복되고 반려견이 이전과 똑같이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단 호르몬약을 지나치게 먹으면 오히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만약 호르몬약을 먹고 나서 반려견이 지나치게 활력이 넘치거나, 밤에 잠을 자지 않거나, 물을 많이 먹는 등의 모습을 보인다면 갑상선기능항진증을 의심해보길 바란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은 완치가 없는 질환으로 평생 호르몬약을 먹어야 해 관리가 정말 중요하다. 반드시 수의사가 정해준 용량을 지켜 호르몬약을 투여하고 이상증상이 나타난다면 동물병원을 방문해 상담받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