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마저 빈익빈부익부…소득수준 낮을수록 비만율↑
비만마저 빈익빈부익부…소득수준 낮을수록 비만율↑
  • 한정선 기자 (fk0824@k-health.com)
  • 승인 2022.10.12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소득자 비만율…코로나19 이후 급증
비만치료 급여화 등 적극적인 대책 필요
서정숙 의원
서정숙 의원은 코로나19 이후 저소득자의 비만율이 급증했다고 밝히며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비만 정책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비만은 건강을 해칠 정도로 지방조직에 비정상적 또는 지방이 지나치게 축적된 것으로 엄연히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특히 비만은 암, 당뇨병, 고혈압, 심뇌혈관질환 등 여러 합병증으로 이어져 사망위험을 높인다는 점에서 조기에 치료 관리해야 한다.  

그런데 이러한 비만도 소득수준별로 차이가 있다는 점이 밝혀졌다. 소득수준이 낮을수록 비만 비율이 높았으며 특히 이러한 양상은 코로나19 이후 더 두드러졌다는 것.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정숙 의원(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 코로나19로 국민 전반적으로 비만율이 높아졌고 특히 저소득자의 비만율이 코로나19 이전보다 급증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코로나19 전후 소득수준별 비만유병률’에 따르면 상위 소득수준인 그룹과 하위 소득수준인 그룹의 체질량지수를 비교했을 때 2019년 3.8kg/㎡에서 2020년 7.1kg/㎡로 3.3kg/㎡의 차이를 보였다.

서정숙 의원은 “비만율도 빈익빈부익부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며 “가난이 곧 비만으로 통하는 공식이 성립하지 않도록 비만에 대한 정부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실제로 해외의 경우 체질량지수 30kg/㎡ 이상의 고도비만자는 최소 3개월에서 최대 2년의 체중관리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급여화도 하고 있다. 반면 우리나라는 체질량지수 35kg/㎡ 이상 고도비만자 또는 30kg/㎡ 이상이면서 고혈압 등 합병증을 동반한 환자에서는 ‘비만대사수술’ 급여화가 인정됐지만 약물치료와 비만예방의료 서비스에 대한 급여화는 진행된 바 없다.

서정숙 의원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국내외 비만관련 동향 파악 및 정책 제언 업무를 수행하고 있지만 더욱 적극적인 비만치료 정책 제언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