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차(茶)] 혈액순환 돕고 따뜻한 성질…겨울철 차로 으뜸
[이달의 차(茶)] 혈액순환 돕고 따뜻한 성질…겨울철 차로 으뜸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2.11.24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표고버섯차·생강차

충분한 수분섭취는 건강관리에 필수입니다. 이때 물과 함께 시의적절하게 차로 수분을 보충하면 건강관리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헬스경향이 추천하는 이달의 차는 면역력에 좋은 ‘표고버섯차’와 ‘생강차’입니다. <편집자 주>

면역력 강화에는 표고버섯차(왼쪽)와 생강차가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면역력 강화에는 표고버섯차(왼쪽)와 생강차가 도움이 된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겨울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다. 추운 날씨로 체온이 하락하면 면역력도 저하되기 때문. 면역력 증진에는 표고버섯차와 생강차가 도움이 된다.

■표고버섯차

표고버섯은 ‘본초강목’에 따르면 기(氣)를 북돋고 허기를 느끼지 않게 하며 풍(風)을 풀고 피를 잘 통하게 하는 약재다. 체내에 쌓인 콜레스테롤이나 바이러스를 배출해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단 다당류를 많이 함유해 만성가려움증 등 피부질환이 있는 사람은 과다섭취에 유의해야 한다.

▲만드는 법=말린 표고버섯 10g을 물 1L에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20~30분 정도 더 끓인 후 마시면 된다. 말린 표고버섯을 믹서기에 갈고 약한 불에 살짝 볶은 후 잔에 볶은 표고버섯 3g을 넣고 뜨거운 물 200ml를 부어 3~5분간 우려먹어도 좋다.

■생강차

생강은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랑받는 향신료이자 약재다. 성질이 따뜻해 차로 마시면 가래나 기침을 억제하고 체온을 올린다. 평소 몸이 냉하고 면역력이 약해 감기에 잘 걸리는 사람에게 좋다.

▲만드는 법=얇게 썬 생강 10g을 물 1L에 넣고 끓인다. 끓기 시작하면 약 30분간 더 끓인 후 마시면 된다. 청도 효과적이다. 얇게 썬 생강을 꿀과 1:1 비율로 버무려 상온에서 1~2일 간 재운 후 잔에 생강청 2스푼, 뜨거운 물 150ml를 넣고 마시면 된다.(도움말 : 태을양생한의원 허담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