늘 피곤한 당신…‘만성피로증후군’, 외면하지 마세요
늘 피곤한 당신…‘만성피로증후군’, 외면하지 마세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2.18 13: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월 이상 지속되는 피로감…두통 등 기타증상도
증상에 따라 병원 조기 방문해 피로감 원인 찾아야
스트레스 그때그때 풀고 휴식시간 틈틈이 확보해야
6개월 이상 피로감이 지속되고 두통, 근육통, 소화기증상 등 다른 기타증상이 함께 나타난다면 조기에 병원을 찾아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좋다. 특별한 원인질환 없이 만성피로증후군이라면 알맞은 치료와 더불어 생활습관 개선이 필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직장인들에게 피곤함은 떼려야 뗄 수 없는 불청객이다. 특히 이맘때 피곤함이 지속되면 연초 업무가 몰리거나 환절기 컨디션 저하 때문이라고 가볍게 넘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피로감이 이어져온 데다 근육통, 두통, 관절통 등 다른 증상까지 동반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야 한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최소 6개월 이상 다른 증상과 함께 피로가 지속되는 현상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에서는 이를 신경계질병으로 분류하고 있으나 병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현재로선 감염성질환과 면역체계이상, 내분비대사 이상, 극심한 스트레스, 일과성 외상 또는 충격 등이 복합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만성피로증후군은 당장 생명을 위협하지는 않지만 극심한 피로감이 반복돼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고려대안산병원 가정의학과 박주현 교수는 “충분한 휴식 후에도 피로가 회복되지 않아서 일상활동이 감소한다”며 “만성피로뿐 아니라 단기간의 기억력 감퇴나 정신집중장애, 인후통, 근육통, 다발성관절통, 두통 등이 동반될 수 있고 계절변화에 따라 식욕부진과 소화불량, 현기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드물게는 불면증과 손발저림, 두통, 눈의 피로 등을 호소하며 가슴이 뛰고 얼굴이 달아오르는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만성피로증후군 개선을 위해서는 피로감을 당연한 증상으로 여기지 말고 우선 휴식을 취해보면서 증상에 따라 조기에 병원을 방문, 전문가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다.

박주현 교수는 “피로는 감염, 내분비질환, 대사질환, 간질환, 류마티스질환, 혈액질환, 악성종양, 우울증 등 여러 신체·정신적질환에 의해 유발될 수 있어 적절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만성피로증후군 치료로는 인지행동치료와 단계적운동치료, 약물치료를 시행해볼 수 있다”고 말했다.

생활습관 개선도 뒷받침돼야 한다.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는 것이 좋다. 규칙적인 수면습관을 갖고 과로하지 않으면서 충분히 휴식시간을 확보해야 한다. 여의치 않다면 일하는 틈틈이 휴식시간을 갖는 것이 좋다. 이때는 한자리에 있기보다 잠깐 산책하면서 햇볕을 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는 가장 큰 적으로 자신만의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해야 한다. 금주·금연하고 비타민과 미네랄이 충분히 들어간 균형 잡힌 식단으로 구성해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

TIP. 만성피로증후군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도움말=국민건강보험 일산병원)

만성피로증후군은 이를 스스로 인지하고 예방·치료에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만성피로증후군은 일상생활과 직장생활에서의 자신의 모습과 신체증상을 통해 자가진단해볼 수 있다.

■직장생활에서 이렇다면

1. 최근 작업량이 평소보다 30% 이상 늘어나고 책임이 무거워졌다

2. 하루 10시간 일할 때가 종종 있다

3. 종종 밤늦게까지 일하고 작업시간도 불규칙하다

4. 휴일도 대부분 일을 하며 보낸다

5. 잦은 출장으로 일주일에 하루이틀만 집에서 편히 잔다

6. 동료들과의 관계가 불편하다

7. 업무 진행이 부진하고 직장에서 가끔 추궁받거나 최근 업무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

■일상생활에서 이렇다면 

1. 하루에 30개비 이상 담배를 피운다

2. 지난 수개월간 일이나 업무상 관계를 위해 음주했다

3. 습관적으로 하루에 4~5잔의 커피를 마신다

4. 식사가 불규칙적이고 기름진 음식을 좋아한다

5. 대부분 밤 10시 이후 귀가하고 때때로 새벽에 귀가할 때도 있다

6. 최근 운동모임에 참가한 적이 없다

7. 자신이 건강하다고 생각해 최근 1년간 병원에 간 적이 없다

■이런 신체증상 나타난다면 

1. 고혈압, 심장질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이 있다

2. 가끔 피로를 심하게 느낀다

3. 몸무게가 갑자기 줄거나 늘었다

4. 최근 수개월간 음주를 하면 빨리 취한다

5. 가끔 심한 두통이나 가슴통증을 경험했다

6. 무슨 일이든 쉽게 잊어버린다

7. 사람들이 나이보다 늙어보인다고 말하거나 스스로 그렇게 느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