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의료재단 나눔 여정 한눈에…‘2022 사회공헌백서’ 발간
자생의료재단 나눔 여정 한눈에…‘2022 사회공헌백서’ 발간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3.02 1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생의료재단이 지난 한 해의 사회공헌활동 기록을 담은 ‘2022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

자생의료재단이 지난 한 해의 사회공헌활동 기록을 담은 ‘2022 사회공헌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자생의료재단은 의료 및 복지, 장학사업, 독립유공자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번 백서에는 취약계층, 노인, 학생, 유공자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러 나눔활동들을 기록했다.

자생의료재단 신민식 사회공헌위원장(잠실자생한방병 원장)이 연평도에 거주하는 한 어르신을 문진하고 있다.

■농어촌 등 의료취약계층에 인술 펼쳐

자생의료재단은 농어촌 어르신, 저소득층 환우, 섬주민 등 의료취약계층을 위해 의료봉사를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지난해 6월부터 11월까지 농협중앙회와 함께 전국 농어촌 고령 어르신 1280명을 대상으로 재단 임직원 및 의료진 등 100명의 자원봉사자가 나서 의료봉사를 진행했다.

2020년부터는 ‘자생환우와 함께하는 아름다운 동행’ 프로그램을 출범해 3년간 총 77명의 환우에게 도움의 손길을 내밀었다. 지난해 1년간은 총 8명의 환자들에게 2400만원 상당의 의료지원을 실시했다.

또 자생의료재단은 2010년 발생한 연평도 포격사건 12주기를 맞아 국가보훈처와 함께 의료인프라가 부족한 연평도 주민들을 찾아 의료지원사업을 펼쳤다. 강남, 잠실, 부천자생한방병원이 동참한 연평도 의료지원사업에서는 한방 진료와 상담, 침 치료, 한약 배부 등 다양한 한방의료서비스가 제공됐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왼쪽 세 번째)과 자생의료재단 관계자들은 강남구청을 방문해 여성위생용품을 담은 자생 엔젤박스를 전달했다.

■여성 청소년 등 소외계층 지원도 두 팔

자생의료재단은 복지 소외계층을 위해 생활에 보탬이 되는 물품들도 지원하고 있다. 추운 겨울 생계를 위해 폐지를 줍는 노인들을 위해 서울시 및 서울시사회복지협의회와 함께 2021년부터 3년간 총 1500벌의 방한복을 지원해오고 있으며 올해도 500벌을 기부했다.

또 위생용품 구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여성 청소년들을 위해 ‘자생 엔젤박스 나눔사업’도 진행 중이다. 총 500명의 여성 청소년들에게 5000만원 상당의 여성위생용품을 전달해 건강한 환경 속에서 성장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했다. 아울러 자생의료재단과 자원 봉사자들은 일손이 부족한 농촌을 찾아 2000평이 넘는 대지에 사과나무 650그루의 적화작업을 함께하며 농사일에 힘을 보탰다.

이밖에도 대한노인회, 대한민국 6·25참전경찰유공자회에 어르신의 건강증진을 기원하고 나라를 위해 헌신하신 분들에 보답하고자 자생 쌍화차 330박스를 전달했다. 지난해 3월 경북 울진과 강원 삼척·강릉 등 동해안에서 발생한 산불 피해복구 기금으로 5000만원을 기부하기도 했다.

■장학사업으로 어려운 아동청소년에 희망

자생의료재단은 아동청소년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장학사업도 펼치고 있다. 현재 ‘희망드림 장학금’, ‘꿈 키움 장학금’ 및 ‘자생 글로벌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수혜인원은 지난해 기준으로 총 529명에 달한다.

2014년부터 시작된 ‘희망드림 장학금’은 꿈을 향해 나아가는 저소득 청소년을 위해 장학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매년 40여명의 청소년에게 장학금을 지원하며 현재까지 총 220명의 장학생을 배출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사재를 출연해 마련한 ‘자생 신준식 장학금’ 전달 역시 지속되고 있다. 매년 1억2000만원 규모의 장학금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한의학 공부에 전념하는 한의대 학생들에게 전달된다.

자생의료재단은 국가보훈처와 6·25 참전유공자 의료지원 업무협약식을 체결하고 이들에 대한 의료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독립유공자 및 참전용사 건강지킴이로 활약

독립운동가 및 참전용사를 기리기 위한 다양한 사업도 진행 중이다. 2021년부터 실시한 ‘생존애국지사 한방주치의 사업’을 통해 일제에 항거해 독립운동을 펼친 애국지사 분들을 위해 침 치료, 한약 처방 등 3억원 규모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했다. 이번에는 국가보훈처와 체결한 6·25 참전유공자 의료지원 협약식을 통해 6·25 참전유공자 100명에게 총 3억원 규모의 척추·관절 질환 치료 지원을 약속했다.

자생의료재단 신민식 사회공헌위원장(잠실자생한방병원장)은 “자생의료재단은 국내 최대 공익한방의료재단으로서 긍휼지심(矜恤之心)을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에게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온정의 손길을 전할 수 있도록 진심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발간된 자생의료재단 2022 사회공헌백서는 자생의료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