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니메디솔루션, ‘신장암부분절제수술가이드’ 국제 학술지 게재
애니메디솔루션, ‘신장암부분절제수술가이드’ 국제 학술지 게재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04.0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Urologia Internationalis’에 게재된 3D프린팅 신장암부분절제수술 가이드

애니메디솔루션이 5일 서울아산병원 경윤수 교수팀과 함께 국제학술지에 실린 사례연구논문을 통해 신장암부분절제수술가이드를 이용, 신장기능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성공적으로 제거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해당 가이드는 장기접촉이 가능한 재료로 3D프린팅된 세계최초의 환자맞춤형 신장암수술가이드다. 신장암부분절제수술에서는 신장기능을 보존하면서 종양을 정확히 절제하는 것이 핵심이다. 기존에는 수술 중 초음파검사를 통해 종양위치를 파악해 종양을 절제했다. 하지만 초음파화면상으로 종양위치 및 절제경계면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이때 신장암부분절제수술가이드를 활용하면 보다 정밀하고 빠른 수술이 가능하다. 환자의 의료영상(CT)을 3차원으로 분석하고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맞춤형으로 3D프린팅되는 수술가이드를 통해 수술장에서 종양의 위치와 절제 범위를 3차원 형상으로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신장암부분절제수술가이드의 실제 적용사례를 소개했다. 신장세포암종 크기가 증가한 64세 환자를 대상으로 환자맞춤형수술가이드를 적용한 신장암부분절제술을 진행했다.

수술가이드는 환자의료영상을 기반으로 3차원형태로 모델링한 후 3D프린팅을 통해 신장실질표면의 절반을 감싸는 메쉬구조로 제작됐다. 적용결과 절제된 신장세포암종(RCC)의 직경은 1.1cm, 절제연은 3mm로 나타났으며 수술은 면역반응이나 별도 합병증 없이 마무리됐다. 또 3개월의 추적관찰 후 부작용이 없음을 확인했다.

본 연구는 환자맞춤형가이드를 활용해 기존 대비 종양의 위치를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3차원형태로 가시화된 절제연의 정보를 바탕으로 종양을 정확히 제거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그 결과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국제학술지 ‘Urologia Internationalis’의 3월호에 ‘신장암부분절제술을 위한 3D프린팅 환자맞춤형수술가이드의 임상적 유용성’이라는 제목으로 게재됐다.

김국배 대표는 “이번 연구는 3D프린팅기술이 조직모형이나 뼈조직 위주의 수술가이드 제작에 활용됐던 것에서 더 나아가 복강 내 장기수술에서도 성공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줬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환자맞춤형수술가이드는 기존 대비 수술정확도는 높이고 보다 빠른 수술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험이 적은 외과의도 쉽게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향후 다른 복강 내 장기수술에도 3D프린팅기술이 널리 활용될 수 있게 연구·개발을 지속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