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공급부족 고착화…수혈량 감소방안도 적극 고민할 때
혈액 공급부족 고착화…수혈량 감소방안도 적극 고민할 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4.24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 ‘혈액공급 부족사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 개최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가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의원실과 ‘혈액공급 부족사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공동개최하고 고착화된 혈액공급부족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을 논의했다.

인구고령화와 저출산, 코로나19 등 여러 문제가 맞물리면서 국내 혈액 공급부족문제가 고착화되고 있다. 통계청의 혈액정보통계에 따르면 2022년 헌혈 실적은 264만건으로 2019년 대비 5% 감소, 동기간 수혈용 혈액공급 실적은 4% 감소했다. 게다가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헌혈 공급부족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것이란 지적이다. 헌혈 인구는 주는 데 반해 수혈이 필요한 고령층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

이에 전문가들은 ‘부족한 혈액수급방법’과 ‘혈액 적정사용에 의한 수요 감소’ 두 가지 측면에서 문제 해결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다. 또 수술 및 혈액질환 환자들에서 부적절한 수혈 관행이 주는 위험이 매우 큰 만큼 부적절하거나 지나친 수혈 관행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러한 목소리가 한자리에서 구체화됐다.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는 19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의원실(국민의힘)과 공동으로 ‘혈액공급 부족사태 대응방안 모색을 위한 정책간담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정책간담회에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 의원(국민의힘) ▲보건복지부 김정숙 혈액장기정책과장, 김준연 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혈액안전감시과장, 손태원 보험약제과 사무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국희 신약등재부장, 장준호 약제기준부장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 회장 김태엽 건국대병원 교수, 이정재 순천향대서울병원 원장, 박선영 순천향대서울병원 교수 ▲한국혈액암협회 박정숙 사무국장이 참석해 혈액공급 부족사태의 현안과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종성 의원은 “고령화와 팬데믹으로 혈액부족 사태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헌혈 인구 혈액에만 혈액공급을 의존하는 현실은 문제가 있다”며 “국내의 지나친 혈액 사용 관행 개선을 통한 전반적 혈액수요 감소가 절실하며 이를 현실화하고 촉진할 실질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간담회 취지를 밝혔다.

환자혈액관리 교육 확대 및 의료진 인식 전환 필요

본격적으로 각 분야 전문가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이정재 원장(순천향대서울병원 원장,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 전임회장)은 “국내 의료계의 혈액 사용 적정성 강화를 위해서는 혈액 적정사용의 기본이 되는 환자혈액관리 개념의 교육 확대수혈을 가장 편하고 보편적인 치료법으로 간주하는 국내 의료진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정숙 복지부 과장(혈액장기정책과)은 “정부도 혈액 수급 안정화 및 의료기관의 사용량 관리, 관련 연구 활성화와 지원을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김준연 과장(국립장기조직혈액관리원 혈액안전감시과)은 “성공적인 해외 환자혈액관리 적용가이드라인의 국내 도입과 한국형 환자혈액관리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연구 및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수혈관리위원회 역할 및 업무 방향 분명히 해야

병원 내 수혈관리위원회의 역할과 업무 방향성을 재정립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됐다.

수혈관리위원회는 혈액 사용 적정성 향상을 위해 의료기관 내 설치된 구성조직으로 혈액사용정보를 의무적으로 복지부에 보고하도록 돼 있다.

하지만 현재 대부분 수혈관리위원회가 기관 내 혈액폐기율 관리 업무에 치중하고 있어 정작 위원회의 주 업무인 기관 내 수혈 적정성자료 수집과 축적, 기관내외 평가, 환자혈액관리 교육 등은 신경 쓰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대한환자혈액관리학회 김태엽 회장(건국대병원)은 “결과적으로 규모만 키운 채 과거 수혈위원회의 주업무인 혈액폐기율 관리에만 전념하는 현실을 초래했다”며 “지금이라도 수혈관리위원회의 주업무에 대해 유관기관이 나서 계도해야 하며 이를 촉진하기 위해 위원회의 업무 인식 및 수행이 수혈적정성 평가사업의 평가지표로서 비중있게 포함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수혈적정성 평가사업 확대·강화해야

수혈적정성 평가사업 확대와 강화 필요성에 대한 논의도 이어졌다. 특히 수혈적정성 평가사업 확대의 최대 걸림돌로는 평가에 이용가능한 세분화된 수혈 관련 자료(질환별, 수술별, 수술 중, 중환실, 수혈동기-사용량-수혈 후 증상 개선 여부 등)가 현재의 심평원 자료로는 획득하기 매우 어렵거나 불가능하다는 점이 꼽힌다.

이에 김태협 회장은 “기존 심평원 행위 및 급여코드 세분화를 통해 추가 투자 없이 자료 수집 용이성과 생산성 향상을 이루자”고 제언했다.

■급여화 등 환자 수혈 부담 낮추는 지원방안 필요 

수술 및 혈액질환 환자들에서 부작용이 큰 수혈을 피하게 해주는 조혈촉진제(적혈구형성자극제, 적혈구성숙제제 등)와 대체약제(혈액응고농축제, 정맥철분제 등)의 신속한 도입 및 급여 확대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았다.

한국혈액암협회 박정숙 사무국장은 “평생 만성수혈이 필요한 고리철적혈모두 동반 골수형성이상증후군환자들에게 수혈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며 “지속적인 수혈은 철과잉 또는 중독, 심하면 간부전과 신부전을 초래한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이어 “수혈과 합병증빈도를 낮춰주는 적혈구성숙제제가 도입됐지만 고가로 조속한 급여화가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김국희 신약등재 부장은 “현재 수혈의존성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진혈치료제인 적혈구성숙제제(루스파터셉트)의 경우 임상적 유용성은 입증했으나 재정효과성을 고려해야 한다”며 이를 고려해 급여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답변했다.

수술 전 빈혈환자들에게 투여되는 조혈제(에리스로포이에틴)의 경우 급여삭감을 피하면서 환자에게 사용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장준호 약제기준 부장은 “현재 조혈제 사용 급여 적응증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삭감을 피하면서 수술 전 빈혈에 사용하려면 허가초과 비급여사용승인과 같은 추가절차를 통해 기관별로 사용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영 교수는 “심평원 급여기준의 개선 없이는 조혈제의 수술 전 빈혈 치료를 위한 실질적 투약은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며 급여기준 개선 필요성을 강력히 피력했다.

이정재 원장 역시 “혈액질환 환자들이 겪는 많은 어려움을 고려해 비용효과성을 뛰어넘는 실질적인 환자 지원방안이 절실하다”고 힘주어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