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출생 극복 위해선 한의 난임치료도 적극 지원해야”
“저출생 극복 위해선 한의 난임치료도 적극 지원해야”
  • 한정선 기자 (fk0824@k-health.com)
  • 승인 2023.05.09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춘숙 의원, ‘국가 난임치료지원 활성화방안’ 국회토론회 개최
저출생
난임치료 건강보험급여화를 비롯한 국가사업에 한의약서비스 및 한의 의료기관도 함께 할 수 있도록 논의하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국가 난임치료지원 활성화방안 정책토론회’가 오늘(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2022년 기준 국내출생자는 24만9000명으로 10년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낮아져 심각한 사회문제가 됐다. 이에 고령화와 함께 인구문제의 두 축 중 하나인 저출생 극복을 위해서는 한의학 난임치료도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춘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주최하고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정책연구원이 주관하는 ‘저출생 극복을 위한 국가 난임치료지원 활성화방안 정책토론회’가 오늘(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정춘숙 의원은 “우리나라의 초저출산은 심각한 사회문제로 높은 출산의지를 가진 난임부부에 관심을 기울여야 하지만 현재 의과 지원에만 집중돼 있는 상황”이라며 “앞으로 난임치료 건강보험급여화를 비롯한 국가사업에 한의약서비스 및 한의 의료기관도 함께 할 수 있는 논의의 기회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오늘 토론회는 동신대 한의과대학 양승정 교수의 ‘지자체 한의 난임치료성과와 제도적 한계’라는 주제발표로 시작됐다. 양승정 교수는 전남 한의 난임치료사업을 예로 들며 “사업을 진행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담당직원의 잦은 교체, 홍보의 어려움, 난임전문기관 부족, 오랜 기간의 한약복용 유지, 진단 및 출산 등 양방 산부인과와의 연계 어려움 등이 있다”며 “난임치료에 대한 환자의 다양한 선택을 존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동국대 김동일 일산불교한방병원장은 ‘한의약 난임치료 국가지원 사업화 필요성과 추진방향’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한의 난임치료지원 확대를 제안했다. 김동일 병원장은 “원인불명인 난임치료지원제도를 수립하고 대학한방병원을 중심으로 보조생식 시술병행 한의치료가 시범지원돼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자윤한의원 조준영 원장, 이진윤 익산시보건소장, 한국난임가족연합회 홍성규 사무국장, 헤럴드경제 김태열 의학전문기자, 보건복지부 최영준 출산정책과장 등이 참여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