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 과산화수소로 구토유발, 사망에 이를 수도!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강아지 과산화수소로 구토유발, 사망에 이를 수도!
  • 신성우 화성 병점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정리·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05.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우 피어프리 중점진료 동탄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
신성우 피어프리 중점진료 동탄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

지난 칼럼에서 반려견 보호자가 꼭 알아야 하는 응급처치에 관해 다뤘다. 그중 반려견의 기도에 이물이 걸렸을 때 응급처치에 관해 언급했는데 오늘은 반려견이 이물을 섭취했을 때 가정에서 시도하는 구토유발에 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

강아지는 호기심이 많아서 먹어선 안 되는 초콜릿·포도·자일리톨과 같은 음식이나 마스크 끈과 같은 이물들을 섭취하곤 한다. 강아지가 이물을 섭취했을 때 보호자들은 과산화수소로 구토시키는 방법에 대해 들어봤을 것이다. 이때 과산화수소를 이용해 구토를 유발시키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다. 이번 칼럼에서는 가정에서 반려견에게 구토를 유발시키는 행동의 위험성에 관해 알아보겠다.

흔히 알려진 가정에서 할 수 있는 구토유발방법은 과산화수소나 소금을 투여하는 것이다. 과산화수소는 매우 자극적인 물질이기 때문에 식도나 위 점막에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또 권장량 이상의 높은 농도로 투여 시 화상,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소금의 경우 적정량의 염분은 강아지에게 필요하다. 하지만 구토를 유발하기 위해 적정량 이상의 소금을 투여하면 구토뿐 아니라 발작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구토유발은 강아지의 몸무게나 상태에 따라 적정량이 달라 주의해야 하며 투여했는데도 구토하지 않았을 경우 위궤양을 일으킬 수 있다.

이물에 따라서도 구토유발이 위험해질 수 있다. 유리와 같은 뾰족한 이물을 구토하게 되면 식도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며 특히 자두 씨는 크고 뾰족하기 때문에 식도에 손상을 주는 것뿐 아니라 질식을 유발할 수 있다. 화학물질의 경우 장기내부에 화상을 입힐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어떤 이물을 섭식했는지 모를 경우 섣불리 구토유발하는 것은 절대금물이다.

구토유발은 오연성 폐렴을 발생시킬 수 있다. 구토하는 과정 중 이물이 폐로 넘어가면 폐렴을 발생시킬 수 있다. 특히 호흡기가 약하거나 퍼그·불도그 등 납작한 얼굴과 짧은 코를 가지고 있어 단두종기도증후군을 앓고 있는 경우 오연성 폐렴이 발생할 위험이 크다.

이밖에도 의식이 없는 경우, 호흡곤란이나 발작을 일으키는 경우, 최근에 수술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 등에는 구토유발 시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절대 가정에서 구토유발을 시도해서는 안 된다.

강아지가 이물을 섭취했을 때 바로 동물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안전하다. 강아지가 이물을 섭취했다면 당황하지 말고 이물의 종류나 섭취한 양, 이물을 섭취한 시간, 강아지에게 나타나는 증상 등의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응급처치에 도움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