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수업 1교시 시작합니다”
“비만수업 1교시 시작합니다”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3.07.31 17: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헬스신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이 알려주는 비만수업
비만수업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지음/시그마북스/252쪽/1만8000원

비만과 다이어트는 연령대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중요한 화두다. 하지만 어느샌가부터 건강을 위해 다이어트하는 것이 아닌 다이어트 때문에 건강을 잃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건강한 신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든다’라는 옛말도 있듯이 다이어트할 때는 무엇보다 건강한 신체를 염두에 둬야 한다.

비만에는 개인의 체질, 평소 식습관, 운동습관, 환경의 작용 등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사람마다 비만의 원인이 제각각인 이유다. 이 때문에 누군가는 다이어트 효과를 봤더라도 정작 자신에게는 전혀 효과가 없기도 하다.

이 책은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들이 나서 왜곡된 비만의 본질을 바로잡고 잘못된 비만치료 현실을 점검해준다. 이들은 비만, 다이어트 실패로 인해 발생하는 우울, 불안, 예민함 등 심리적 요인을 다루는 법을 자세히 소개한다. 특히 식욕조절, 스트레스 시스템, 내분비계 피드백 시스템 등 뇌 작동 메커니즘에 정통한 만큼 비만 극복을 위한 장기적인 교정법인 ‘인지행동요법’을 제시, 이를 통해 단기간이 아닌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을 설명한다.

인지행동요법은 치료자와 한 팀이 돼 진행하는 작업이다. 따라서 의사들은 환자가 안전하고 편안하게 느끼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 비만환자들이 자신의 경험, 마음상태를 충분히 이해·공감 받는다고 생각이 들게 한다면 보다 더 효과적인 치료에 도움이 될 것이다.

정신과 의사가 비만치료를 한다는 것에 의문이 들 수 있지만 비만은 정신의학적 질환과도 연관성이 높다. 비만환자들은 스스로를 부끄러워하며 사회적으로 위축되고 고립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 또 검증되지 않은 약제, 식품, 기기, 시술 등 잘못된 정보로 피해를 보거나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해 건강을 잃기도 한다. 저자들은 이러한 마음을 이해하고 돕고자 비만이란 무엇인지, 비만의 심리사회적 영향은 무엇인지 또 어떻게 건강하게 치료해야 할지 등을 전달한다.

이 중 대중이 기억할 만한 몇 가지 내용을 뽑아봤다. 

■다이어트 제품, 나에게도 효과 있을까?(△)

100명의 비만환자가 있다면 100개의 이유가 있다. 따라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다이어트 처방이 위험한 것이다. 비만환자 역시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건강한 체형을 만들 수 있다.

■비만여성만 아이에게 영향을 미친다?(X)

비만은 남성과 여성 모두의 성기능과 임신 가능성에 악영향을 미친다. 지방조직이 분비하는 여러 물질들은 ▲난소 ▲자궁내막 기능 ▲난세포 성숙 ▲배란·착상 어려움 등에 영향을 준다. 반면 남성에서는 테스토스테론 저하, 만성염증, 내피세포 기능저하, 발기부전 위험성 증가 등으로 인해 성기능, 임신 가능성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비만여성만 아이에게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금물이다.

■체중감량만으로 소아청소년 비만 동반질환 호전된다?(△)

소아청소년 비만환자는 대부분 성장호르몬 분비장애, 성조숙증, 수면무호흡증, 천식 등의 질환을 동반한다. 다행히 체중감량만으로도 천식, 수면무호흡증은 개선할 수 있다. 반면 부정적인 신체 이미지, 자존감 저하, 우울, 불안, 식이장애 등 심리적인 문제는 해결이 어렵다. 효과적인 소아청소년 비만치료를 위해서는 여러 전문분야로 구성된 다학제적 접근이 필요하다. 가족의 도움이 있다면 아이의 참여도와 지속성을 높이는 데 효과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