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소아재활시스템, 희망의 날개 달고 아프리카 짐바브웨로
K-소아재활시스템, 희망의 날개 달고 아프리카 짐바브웨로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08.2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재활병원, 소아재활 의료시스템 구축 위해 재활의료팀 파견
서울재활병원 의료진과 현지 의료진이 한자리에 모여 장애 아동들의 성공적인 재활 치료를 기원하며 하트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의 소아재활시스템이 저 먼 아프리카 장애 아동들에게도 힘을 실어줄 수 있게 됐다.

서울재활병원은 아프리카 짐바브웨에 장애 아동을 위한 소아재활 의료시스템을 구축하고자 14일 재활의료팀을 파견했다고 밝혔다.

아프리카 짐바브웨 보건복지부 통계에 따르면 전체 인구 1300만명의 7%인 약 90만명이 장애인이다. 이 중 20세 이전에 장애 진단을 받은 비율이 45%, 5세 미만에 장애 진단을 받은 비율이 25%에 달한다. 특히 짐바브웨 장애 아동은 필요한 재활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비율이 약 56% 이상으로 의료서비스 접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서울재활병원은 2019년부터 아프리카미래재단과 코이카 민관협력프로그램으로 소아재활센터 역량강화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바, 짐바브웨에 서울재활병원이 국내 최초로 연구 개발한 소아재활 낮병동 시스템을 전파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서울재활병원은 ▲재활의료장비 지원 ▲소아발달에 따른 적절한 재활치료 프로그램 도입 ▲평가도구 마련 ▲보호자 대상 매뉴얼 제공 ▲현지 재활전문 치료인력 양성교육을 제공하는 등 소아 재활의학의 기초를 지원한다.

현지 장애 아동이 한국 장애 아동 보호자가 기부한 보조기를 신고 치료 중이다(사진=서울재활병원 제공)

병원 측은 수도 하라레에서 진행한 성공적인 활동들을 기반으로 지방의 특수상황을 고려, 짐바브웨 ‘한국형 소아재활시스템’의 보편화와 지방화(관다, 빈두라)를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의료팀 파견에 앞서 서울재활병원에서 치료 중인 장애아동 보호자들은 쓰지 않는 발 보조기를 모아 아프리카 장애아동에게 보내는 ‘신데렐라 프로젝트’ 캠페인을 열어 힘을 보탰다.

발 보조기를 기부한 한 장애아동 보호자는 “내 아이와 같은 상황에 놓인 다른 나라 장애아동들이 좋은 재활시스템이 잘 정착돼 적절한 재활치료를 받길 바란다”며 “작은 힘이라도 보태고자 아이가 쓰던 발 보조기를 기부하게 됐다”고 전했다.

이지선 병원장은 “어떻게 하면 우리의 재활시스템을 재활 소외지역에 나눠 함께 발전하며 새로운 도약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며 “소외지역 곳곳에 지속 가능한 변화의 씨앗을 심는 일에 많은 소아 재활의료기관이 함께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