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C지놈, 암 6종 조기선별검사 ‘아이캔서치’ 출시
GC지놈, 암 6종 조기선별검사 ‘아이캔서치’ 출시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3.09.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C지놈이 암 6종을 조기선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액체생검 ‘아이캔서치’ 검사를 출시했다.
GC지놈이 암 6종을 조기선별할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액체생검 ‘아이캔서치’ 검사를 출시했다.

GC지놈은 25일 인공지능(AI) 기반 액체생검 기술로 암 6종의 조기 발견 및 선별이 가능한 ‘아이캔서치(ai-CANCERCH)’ 검사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아이캔서치는 단 한 번의 채혈만으로 폐암, 간암, 대장암, 췌장담도암, 식도암, 난소암 등 6종의 존재 가능성 및 암종을 예측하고 진행 여부까지 확인할 수 있는 프리미엄 암 스크리닝 검사다. 암 6종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생존율이 높은 암종과 기존에는 적절한 조기진단 방법이 없어 조기 암검진이 필요한 암종을 위주로 선별했다.

검사는 GC지놈이 개발하고 특허를 보유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활용한다. 혈관 속을 떠다니는 세포 유리 DNA 중 암세포에서 떨어져 나온 순환종양 DNA(ctDNA, circulation tumor DNA)를 추출해 자사의 차세대 염기서열분석법(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으로 전장 유전체 분석을 시행, 인공지능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암의 존재 가능성을 조기에 확인한다.

아이캔서치는 암 환자 1300여명과 건강인 3700여명(총 5000여 명)의 샘플 분석을 통해 검사 정확도 및 성능을 입증했다. 또 아이캔서치 검사 분석에 사용되는 알고리즘 중 하나는 올해 4월 저명한 국제 학술지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되며 GC지놈의 기술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해당 알고리즘은 진단이 어려운 1기 암에서 민감도 91.1%(95% 특이도 기준)를 보이며 조기 암 발견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가능성을 제시했다.

GC지놈 기창석 대표는 “인구 고령화 및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남녀노소 구분 없이 암환자가 늘고 있어 적절한 조기진단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며 “아이캔서치는 간단한 채혈 한 번으로 6종 암의 존재 여부 및 암종을 예측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 검사로 기존 암검사가 지닌 방사능 피폭, 조영제 부작용, 내시경 준비 등의 어려움으로 암검진을 꺼려 했던 환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