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티브시니어들의 관절건강, 그 비결이 궁금하다면?
액티브시니어들의 관절건강, 그 비결이 궁금하다면?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0.30 20: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 ‘이수찬의 청바지‘ 코너에서 관절건강관리법 소개
오늘(30일) 방송된 첫 회에서는 무릎인공관절수술 후 관절건강을 열심히 관리하고 있는 장계화 씨의 사연이 소개됐다.

건강하고 활기찬 노년기에 필수적인 관절건강. 하지만 흘러가는 세월 속에서 무심코 지내다 보면 이미 병들고 난 뒤에 보살피게 되는 경우가 많다.

이를 막기 위해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이 관절건강을 되찾은 액티브 시니어들을 찾아 나선다. 힘찬병원은 이수찬 대표원장이 MBN 생생정보마당의 신규 코너 ‘이수찬의 청춘은 바로 지금부터(이하 이수찬의 청바지)‘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100세 시대 행복한 삶을 즐기기 위한 관절건강관리법을 소개한다고 전했다.

매주 월요일 오전 9시 30분에 방송되는 이 코너는 이수찬 대표원장이 개그우먼 권진영 씨와 함께 과거 관절질환으로 고생했던 사례자를 만나 수술 후의 건강한 생활을 즐기는 노하우를 알아보고 관절건강관리법과 다양한 건강상식들을 알려준다.

오늘(30일) 방송된 첫 회에서는 연골이 닳아 극심한 무릎 통증에 시달리다 말기 퇴행성관절염 진단을 받은 장계화(여·75세) 씨의 사연이 소개됐다. 장 씨는 가족력으로 인한 O자형 다리로 퇴행성관절염이 심해져 극심한 통증은 물론 정신적 고통도 심해 결국 지난해 5월 무릎인공관절수술을 받았다. 약 15개월이 지난 지금은 노래교실과 운동 등 바깥활동을 즐기고 식습관도 관리하며 무릎건강을 회복해가고 있는 중이다.

해당 방송에서는 장 씨의 무릎상태를 체크하기 위해 병원에서 혈액검사와 엑스레이 촬영 등을 진행, O자로 휘어졌던 다리가 일직선으로 바르게 펴지고 관절도 유연하게 구부러지는 등 양호한 상태로 나타났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체중이 1kg 늘어나면 무릎 하중이 4배 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수술 후에도 운동과 식단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근력을 강화하는 등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무릎관절에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도 설명했다. 이수찬 대표원장은 “삶은 달걀은 노른자에 함유된 비타민D가 칼슘의 체내 흡수율을 증가시켜 뼈와 관절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이어 “의자에 엉덩이를 바짝 붙이지 않는 자세, 바닥에 앉는 좌식 습관 등은 척추와 관절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또 수건을 활용해 손쉽게 할 수 있는 무릎관절 강화 운동법도 공개했다.

한편 이수찬 대표원장은 다양한 건강정보 프로그램에 출연, 의학정보를 환자의 눈높이에서 이해하기 쉽고 정확하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초부터는 힘찬병원 유튜브 채널 내에 ‘수찬's 솔직한 관절 토크‘를 개설, 자가골수줄기세포 치료 등 새로운 시술법을 자세히 알아보고 확인되지 않은 정보를 바로잡아주며 국민에게 올바른 건강정보를 전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