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브레인, 우울증전자약 실증임상 환자 모집…70% 등록완료
와이브레인, 우울증전자약 실증임상 환자 모집…70% 등록완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3.11.07 1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와이브레인이 우울증전자약 ‘마인드스팀’의 실증임상 참여 환자를 모집하고 있다. 모집대상은 현재 병원에서 우울증을 치료받는 환자이다.

와이브레인이 우울증전자약 ‘마인드스팀’의 실증임상 환자 모집을 70% 이상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번 임상은 지난해 보건복지부가 선정한 2022년도 제1차 보건의료기술연구개발사업의 전자약 기술개발에 대한 연구과제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연구과제명은 ‘우울증환자 대상 경두개직류자극술(transcranial direct current stimulation, tDCS)의 임상현장 실증 연구’로 용인세브란스병원, 한림대춘천성심병원,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 명지의료재단 명지병원 등 총 5개 병원이 참여한다.

이번 실증임상의 목표는 2021년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세계 최초 재택용 우울증전자약 마인드스팀 치료를 통한 환자들의 실사용 데이터 확보와 전자약 치료의 기술 근거를 도출하는 데 있다. 이 임상을 통해 와이브레인은 향후 마인드스팀의 신의료기술평가와 급여화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임상 모집환자는 총 198명이며 실제 병원에서 우울증을 치료받는 환자가 대상이다. 올 4월 환자 등록 이후 현재까지 70%의 환자 등록을 완료했으며 98명이 모집되면 환자 등록은 마감된다. 환자 모집이 완료되면 병원에서 마인드스팀을 처방해 총 6주간 환자 스스로 자가적용을 통해 재택치료를 진행하게 된다. 임상 환자 등록 신청은 와이브레인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이브레인의 이기원 대표는 “우울증 약물에 대한 두려움이나 보다 안전한 우울증 치료에 관심이 있는 환자들이 이번 임상에 참여해 의미있는 치료결과를 얻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마인드스팀은 현재 도입 병원수와 처방률이 지속 증가하고 있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 안심할 수 있는 우울증 치료의 새 옵션으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현재까지 마인드스팀은 국내 97개 병의원에서 월 3500건의 측정이 진행 중이고 누적 처방 건수는 4만5670건을 달성했다. 2020년 국내 6개 대학병원에서 진행된 다기관 임상결과 6주 동안 매일 30분씩 단독으로 적용할 시 우울증상의 관해율이 62.8%를 보였으며 기존 항우울제의 관해율(약 50%)보다 12.8% 더 높은 증상 개선효과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