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체외진단업계, 글로벌동향 발맞춰 역량 강화해야”
“국내 체외진단업계, 글로벌동향 발맞춰 역량 강화해야”
  • 유인선 기자 (ps9014@k-health.com)
  • 승인 2023.11.30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바이오협회, 30일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통합총회 및 역량강화 세미나’ 개최
한국바이오협회가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통합총회 및 역량강화 세미나’와 산하단체인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및 체외진단기업협의회의 통합출범식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코로나19 시기 전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으며 급속도로 성장해온 국내체외진단업계가 엔데믹을 맞이하며 새 먹거리 발굴에 한창이다. 코로나19 관련 제품수요 감소, 유럽체외진단기기인증규제(IVDR) 변화와 같은 전 세계적인 자국우선주의 정책 도입으로 또 다른 도전에 직면했기 때문.

이에 한국바이오협회는 30일 서울 여의도 CCMM빌딩에서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통합총회 및 역량강화 세미나’를 개최했다.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 유승민 사무국장은 “오늘은 2개의 단체로 나뉘었던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와 체외진단기업협의회가 하나가 되는 의미 있는 날”이라며 “또 체외진단산업 발전을 위해 글로벌 최신정보를 알아갈 수 있는 다양한 주제의 강연들이 준비했으니 유익한 정보를 많이 얻어가시길 바란다”고 개회사를 전했다.

세미나는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 혁신진단기기 정책과 조아라 사무관의 체외진단의료기기 정책 추진방향에 관한 발표를 시작으로 ▲체외진단의료기기 허가심사 개선사항 소개(식약처 체외진단기기과 정호상 과장) ▲체외진단의료기기 글로벌 시장 현황(한국기계전기전자시혐연구원 노미숙 책임연구원) ▲성공적인 WHO-PQ(세계보건기구의 의약품 적격심사) 도시어 평가를 위한 권장사항(에스디바이오센서 오병주 본부장)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 및 투자 동향(스틱벤처스 정보라 상무) 순으로 진행됐다.

바이오인더스트리(BioINdustry)의 ‘글로벌 체외진단시장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체외진단의료기기 세계시장 규모는 2019년 약 99조9000억원에서 2023년 약 145조6180억원으로 45.8% 성장했다. 이 가운데 KOTRA 해외시장 뉴스가 발표한 코로나19 발생 이후 세계 체외진단의료기기 시장규모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9위를 기록했다.

노미숙 책임연구원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2022년 발표한 국내 의료기기 시장규모를 살펴봤을 때 의료기기 상위 5위 생산품목에서 2·3·4위가 체외진단검사시약이 차지했다”며 “국내외적으로 우리나라 체외진단의료기기가 각광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체외진단검사시약에 관한 사회적·국가적 관심이 증가했지만 시장경쟁이 포화상태이고 세계적으로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만큼 글로벌 제품동향을 잘 파악해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노미숙 책임연구원은 해외학회와 전시회를 통해 글로벌 제품동향을 파악한 결과 ▲이지(easy): 쉽고 간편하고 저렴한 제품 ▲자동화(Automation): 감염병 등 환경대응과 대용량 검사의 효율화 ▲데이터 관리(Data management): 환자정보 모니터링 및 관리에 초점을 맞추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그는 우리나라 체외진단의료기기가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시약개발에서 장비와 시스템 개발 병행이 필요하고 ▲글로벌 진출을 위해 해외규제, PMS(시판 후 조사) 등을 검토·반영해야 하며 ▲감염병뿐 아니라 암과 만성질환에 대한 제품화를 할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식약처도 국내 체외진단의료기기산업 발전을 위해 발 벗고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식약처는 인체에 직접 사용하지 않고 검체를 이용하는 체외진단의료기기 특성상 위해도가 낮은 부분은 합리적으로 규제를 개선하고 진단 정확도 등 품질향상을 위한 부분은 안전체계를 강화하고 있다.

조아라 사무관은 식약처는 올해 체외진단의료기기 허가규제 일부를 완화하고 ▲HIV자가검사 체외진단의료기기 허가 도입 ▲제품의 허가(인증) 변경사항 유예기간 부여 ▲검체확보가 어려운 질병에 대한 임상적 성능시험 유연성 확보 ▲임상적 성능시험 종사자 교육과 기관점검 실시 ▲'체외진단의료기기 제조 및 품질관리 기준(GMP)' 개선을 추진하는 등 변화를 모색했다고 밝혔다.

정호상 과장은 코로나19 이후 신생 체외진단의료기기업체 증가, 만성질환(암·치매) 등 제품개발 증가에 맞춰 임상적 성능시험 전반에 대한 기술지원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올해 안에 체외진단의료기기에 대한 일반적 고려사항 가이드라인, 통계적 고려사항 해설서를 발간할 것이며 2024년에는 계획서 및 보고서 작성 해설서 등을 출간하겠다고 밝혔다.

세미나가 끝난 후에는 한국바이오협회 산하 한국체외진단의료기기협회와 체외진단기업협의회의 통합총회 출범식이 진행됐다. 통합협회는 앞으로 협력운영체계를 마련하고 구심점 역할을 수행해 체외진단기업들의 성장지원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