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의료원,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지정’…의료데이터 A등급 획득
한림대의료원,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지정’…의료데이터 A등급 획득
  • 장인선 기자·심예은 인턴기자 (with.sim@k-health.com)
  • 승인 2024.01.05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림대
한림대의료원은 2022년 자체개발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의료데이터 A등급을 받았다.

한림대의료원은 오늘(5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정한 제1호 데이터 품질인증기관 씨에이에스로부터 데이터 품질인증 A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인증기간은 지난해 12월 13일부터 약 1년간이다.

이번 품질인증을 받은 데이터는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다. K-CURE는 10개 암종에 대한 표준화된 고품질 민간·공공 연계 데이터를 구축한다. 2021년부터 국립암센터가 데이터 개방 및 활용을 위한 연구생태계를 조성을 위해 주관하는 임상데이터 사업이다.

한림대의료원은 2022년 자체개발 플래솜 ‘히어로(HERO)‘를 통해 수집한 11억건이 넘는 방대한 암 베이스라인 데이터베이스와 유방암 라이브러리 데이터 심사를 거쳐 ‘A등급’(정합률: 99.9999%)을 획득했다. 한림대의료원은 K-CURE 유방암 라이브러리를 암 공공라이브러리와 결합해 암 관련연구의 핵심 데이터셋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한림대의료원 서영균 빅데이터센터장은 “데이터산업과 인공지능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데이터품질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며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지원사업과 K-CURE 임상데이터 네트워크 구축사업 등 전국 의료기관에 적재된 의료데이터를 연계·통합하는 국책사업에서 좋은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