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건강책방 일일호일, 의학연극으로 울림 선사
중독은 누구에게나 찾아온다…건강책방 일일호일, 의학연극으로 울림 선사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1.30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극단 2악장과 ‘너는 모든 중독’ 공연 성료
극단2악장 단원들이 건강책방 일일호일에서 연극 ‘너는 모든 중독’ 공연을 펼치고 있다.

중독이 개인의 건강문제를 넘어 사회문제로까지 부각된 가운데 연극을 통해 중독문제를 함께 고민해보고 소통하는 장이 마련됐다.

건강책방 일일호일은 26일 ‘중독’을 다룬 의학연극공연 ‘너는 모든 중독’을 성황리에 마쳤다고 밝혔다.

이 연극은 극단2악장의 ‘의학연극시리즈’ 5번째 작품. 평범했던 어느 비정규직 근로자가 알코올중독자로 전락한 후 중독을 이겨내기 위해 겪는 각종 금단현상의 모습을 환상의 세계로 표현하며 주제에 대한 관객들의 몰입과 이해를 돕는다. 극단2악장의 박현정 대표가 극작과 연출을 맡았으며 김다솔, 정혜지, 민경석, 박철현 배우가 출연했다. 중독에 대한 의학적 정보 전달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사당숲정신건강의학과 이연우 전문의도 작품 감수로 힘을 실었다.

이날 공연 후에는 극단2악장 단원들과 일일호일 책방지기가 함께 관객들과 공연에 대한 생각을 교류, 더욱 의미를 더했다. 극단2악장은 “대한민국 사회에서 중독이란 특이하고 불행한 사연을 가진 사람에게만 찾아오는 징벌이 아님을 은유적으로 무대화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참석자들은 술에는 관대하지만 알코올 중독환자는 낙인하는 우리 사회 문제를 공감하고 중독환자들의 재활과 회복을 위한 사회적 지지방안도 함께 모색했다.

극단2악장 박현정 대표는 “다층적 의미를 가진 ‘중독’을 주제로 한 연 극을 건강책방 일일호일에서 선보이게 돼 더욱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극단2악장은 연극과 의학의 연계 가능성을 모색하고 이를 대중적으로 알릴 수 있는 다양한 행사를 기획할 예정”이라 밝혔다.

건강책방 일일호일 김민정 책방지기는 “중독이라는 건강문제를 책이 아닌 연극을 통해 책방을 찾은 분들과 소통할 수 있어 신선했다”며 “앞으로 일일호일은 일상 속 건강에 대한 생각을 교류하는 건강 플랫폼으로 우리시대의 건강 어젠다를 발굴하고 대중과 함께 소통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일일호일은 헬스커뮤니케이션 회사 엔자임헬스에서 운영하는 국내 최초의 건강책방이다. 일상 속에서 건강에 대한 생각을 발견하고 교류하는 플랫폼을 목표로 대중을 대상으로 건강에 대한 책을 소개하고 강연, 교육 활동, 전시, 장터, 건강 캠페인 등을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