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인슐린펌프 덕, 외출이 편해져”
“무선인슐린펌프 덕, 외출이 편해져”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4.02.29 09:49
  • 댓글 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1형 당뇨환아 보호자 신가연 씨
1형 당뇨환아를 키우고 있는 보호자 신가연 씨는 당뇨의료기기의 올바른 사용에 대한 교육이 절실하다고 말했다(사진=신가연 씨 제공).

“아이가 처음 1형 당뇨로 진단받았을 때는 너무도 막막했는데 대학병원으로 옮긴 후 제대로 교육받고 환우회에서도 도움을 받은 다음에는 아이가 평범한 일상을 되찾게 됐어요.”

1형 당뇨환아를 키우고 있는 신가연 어머니를 만나 이야기를 들었다.

- 연속혈당측정기·인슐린펌프를 사용하면서 어려웠던 점은.

연속혈당측정기를 처음 사용할 때는 익숙하지 않아 오류가 잦았다. 의료진에게 물어봐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았고 당연히 교육도 받을 수 없어 의료기기회사 직원에게 교육받아야 했다. 인슐린펌프도 병원에서 업체를 소개해 줬지만 처방전만 받고 환자나 보호자가 직접 기기를 구입하고 기기회사에 교육신청을 해야 했다.

실제로 의료기기를 사용한 환자나 보호자들은 병원이 아닌 외부업체에서 교육을 받았다. 그마저도 기본교육 정도에 그쳐 환우들끼리 장단점을 공유해가며 기기를 선택하고 사용법을 익혔다. 4등급 의료기기인 만큼 교육 및 관리가 병원에서 이뤄지고 충분히 모니터링돼야 하는데 전혀 체계가 잡혀있지 않았다.

- 기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만족했던 점은.

이전에는 외출 시 펜니들 등을 한가득 챙겨야 했다. 또 아이가 음식을 먹을 때는 먹기 전 반드시 주사를 놔야 했는데 외부에서 맞히려면 주변 시선이 불편했다. 지금은 휴대폰으로 주입할 수 있어 주변 시선을 신경 쓰지 않아도 돼 만족스럽다. 특히 무선인슐린펌프는 아이가 뛰어노는 데 제약을 많이 없앴다.

- 우리나라는 이들 제품을 요양비로 지급하고 있다. 이로 인한 어려움은 없나.

유선인슐린펌프는 줄이 있어 불편하고 행동에도 제약이 있다. 주사기를 직접 삽입해야 한다는 두려움도 있어 환자들은 무선인슐린펌프를 선호한다. 하지만 무선인슐린펌프는 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환자가 오롯이 부담한다. 경제적 부담이 크다.

연속혈당측정기의 경우 70% 정도를 지원받지만 첫 구매 시 환자가 비용을 부담한 다음 서류제출을 통해 환급받아야 한다. 따라서 초기비용에 대한 부담이 크다. 서류제출과정 자체도 번거롭다. 특히 건강보험공단 직원들이 계속 바뀌다 보니 직원에 따라 안내방법이 다 달랐다. 심지어 계산이 잘못돼 덜 환급받는 사람도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6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포이니아빠 2024-03-03 01:28:06
1형 당뇨 환자들도 일상을 살수 있도록… 지원과. 정책마련 부탁드립니다…

최선영 2024-03-01 09:37:44
어려운건 배워서 익힐수 있지만 비싼건 어쩔 도리가 없습니다. 분명 사용하면 관리가 되고 도움이 되는걸 알면서도 너무 고가의 제품이라 쉽게 사용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설령 산다고해고 매월 들어가는 소모품 비용때문에 더더욱 경제적으로 힘들어집니다. 제도 개선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1형당뇨부모 2024-03-01 08:07:12
1형당뇨에 걸리면 부모가 어느정도 여유있는 집이여야지 1형당뇨 걸리기전의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는 것 같아요.
집근처의 병원에 다니고 싶어도 소아과 또는 내과 선생님이 1형당뇨를 모르시고 저 멀리 KTX타고 서울에 있는 종합병원에 가야지 1형당뇨에 맞는 제대로된 치료와 처방을 받을 수 있어요.
정부에 부탁드려요.
1형당뇨인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제도적, 시스템을 갖쳐주세요.

윤경 2024-03-01 01:13:10
저희아이도 무선펌프도 건강보험지원품목에들어가길 기다리며.펜으로관리하고있답니다
평생 24시간 관리만할뿐 완치없는 1형당뇨인들이 금전적으로나마 조금은 부담이덜어짐 좋겠답니다

도전 2024-03-01 00:39:02
무선인슐린펌프는 보험도 안되서 돈없으면 사용못해요. 편하게 혈당관리할수있는 의료기기가 있는데 비용때문에 못쓰고 해외에서 다쓰는 신제품은 우리나라에서 구할수도 없고. 참 답답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