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터·수술시간 최소화 신의료기술 선도할 것
흉터·수술시간 최소화 신의료기술 선도할 것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1.06.24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김국배 애니메디솔루션 대표
김국배 대표는 “애니메디솔루션은 3D프린팅, 딥러닝, VR/AR,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해 맞춤형수술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대표제품으로는 선천성심장질환 시뮬레이터와 FDA승인을 받은 유방암부분절제수술 가이드 피부암절제술 수술가이드 등 6종이 있다”고 설명했다.
김국배 대표는 “애니메디솔루션은 3D프린팅, 딥러닝, VR/AR,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해 맞춤형수술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며 “대표제품으로는 선천성심장질환 시뮬레이터와 FDA승인을 받은 유방암부분절제수술 가이드 피부암절제술 수술가이드 등 6종이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정밀의료’라는 단어가 심심치 않게 들린다. 정밀의료란 환자맞춤형치료를 뜻하며 세포치료제, 표적치료제 등이 포함되지만 단지 약물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3D프린팅 등을 통한 의료기기 역시 정밀의료에 포함된다. 이때 의료기기는 수술예후와 수술과정을 예측함으로써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료여정을 제시해준다. 이에 환자맞춤형 수술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는 김국배 애니메디솔루션 대표를 만났다.

- 애니메디솔루션은 어떤 회사인가.

애니메디솔루션은 다양한 수술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기기개발업체다. 서울아산병원에서 맞춤형의료기기 등을 연구하다가 2016년 설립했다. 최근 정밀의료가 대두되면서 맞춤형의료기기 개발이 활발한 만큼 애니메디솔루션은 3D프린팅, 딥러닝, VR/AR, 로봇 등 다양한 첨단기술을 융합해 맞춤형수술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사업영역은 크게 질환과 미용, 2개 분야다.

- 맞춤형수술솔루션을 택한 이유는.

맞춤형수술솔루션 시장은 이제 막 첫발을 땠다. 영화를 보면 미래에는 인공지능이 제시한 프로토콜에 따라 수술을 진행하는 장면이 나온다. 애니메디솔루션은 이 수술프로토콜을 객관화해 진행하는 의료기기를 개발하고 있다. 대표제품으로는 신의료기술로 선정된 선천성심장질환 시뮬레이터와 FDA승인을 받은 ▲유방암부분절제수술 가이드 ▲피부암절제술을 위한 수술가이드 ▲안와골절재건술 가이드 ▲대동맥재건술 가이드 ▲금속두개골보형물 등 6종의 의료기기가 있다.

- 구체적으로 맞춤형수술솔루션이란.

최근 전기킥보드, 레저활동이 늘면서 안면골절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안면 뼈는 매우 작게 골절돼 수술 시 의료진이 매우 힘들어한다. 이때 맞춤형수술솔루션으로 미리 계획한 곡면과 재건영역의 보형물을 맞춤 재단해 수술을 진행한다. 또 대동맥재건술의 경우 복잡한 혈관을 3D프린팅으로 미리 구현해 10시간이 넘는 수술시간을 절반가량 줄여준다.

특히 유방암부분절제수술 가이드의 경우 선행항암치료를 받는 유방암환자에게 과거와 현재의 MRI정보를 지도형태로 수술실에 전송해준다. 이는 보다 정확한 종양절제를 돕고 수술흉터를 최소화해준다. 전 세계적으로 수술가이드, 시뮬레이터, 보형물까지 모두 제공하는 맞춤형토털솔루션기업으로는 애니메디솔루션이 유일하다.

- 소아심장질환은 희귀한데다 고난도 수술인데.

맞다. 그래서 개발 시 난관이 많았다. 무엇보다 소아심장질환은 대부분 선천성이다. 선천성심장병 중 심실중격결손(VSD)의 경우 생후 수개월 내에 몇 차례나 수술해야 하며 성인이 되면 심장이식수술을 받아야 한다. 이때 소아심장질환 시뮬레이터는 수술프로토콜을 객체화해 의사가 3D프린팅과 VR을 통해 미리 예행연습을 한 다음 예후가 더 좋은 수술법을 선택할 수 있게 돕는다. 최근 선천성심장질환 시뮬레이터 관련 논문에서 30%의 수술결정을 바꾸는데 기여했다는 결과가 게재되기도 했다.

- 미용성형분야에서의 실적은.

대표적으로 광학스캐닝을 기반으로 한 가상성형체험공간인 ‘이노핏 랩’이 있다. 이노핏 랩은 지난해 2월 인허가를 받은 후 현재 많은 병원에서 만족도가 높다. 이노핏 랩은 가상성형SW를 통해 환자에게 수술계획을 알려주고 성형전후를 보여준다. 무엇보다 수술계획 시 환자요구목표치에 가장 근접하다는 것이 강점이다. 또 환자의 CT영상을 기반으로 수술계획을 설립하기 때문에 환자의 뼈, 연골의 해부학적 구조를 정확하게 보형물디자인에 반영한다. 올해 하반기까지 100개 성형외과의원과의 협력이 목표다.

- 신의료기술 개발에 온힘을 쏟는다고 들었다.

애니메디솔루션이 개발하는 의료기기는 맞춤보형물 외에는 모두 신의료기술이다. 따라서 임상유효성의 통계적 객관화가 성공의 관건이다. 또 보험수가등재까지 막대한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앞으로 연구개발인력을 확충하고 재품개발센터와 SW개발연구소의 내실을 다져 5년 뒤쯤 영상진단장비, 의료로봇, 의료기기, 의료소품 등에서 유수의 글로벌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것이 목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