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의 혈뇨, 가장 큰 원인은 ‘방광결석’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동물의 혈뇨, 가장 큰 원인은 ‘방광결석’
  • 신성우 화성 병점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ㅣ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10.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성우 피어프리 중점 진료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
신성우 피어프리 중점 진료 블루베어동물병원 대표원장

사람들은 피에 민감하다. 강아지, 고양이에게서 혈뇨, 혈변이 보이면 보호자들이 놀라서 병원에 데려오는 경우가 있다. 반려동물의 건강을 점검하는 방법 중 하나가 소변(소변의 양, 색, 배뇨습관)을 확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이 모든 것을 대변하지는 않지만 반려동물의 현재 몸 상태나 비뇨기계 문제를 체크할 수 있다.

오늘은 혈뇨의 원인 중 하나인 강아지, 고양이 방광결석에 관해 얘기를 하려 한다. 방광결석이란 방광에 있는 결석(돌)을 의미한다.

반려동물의 몸에서 소변은 신장(콩팥)에서 만들어져 요관, 방광, 요도를 거쳐 배설된다. 소변에 피가 비친다면 신장, 요관, 방광, 요도 중 한 곳에 문제가 있는 경우다. 그중 혈뇨에 가장 많은 비율을 가지는 것이 방광결석이다. 결석이 요도, 방광벽에 상처를 내고 염증이 유발되었을 때 피가 비치는 것이다. 이때 치료법은 크게 세 가지로 ▲내과적인 관리 ▲외과적인 수술(결석제거) ▲레이저시술이 있다.

보통 보호자가 왔을 때 이 세 가지를 치료법을 말하면 십중팔구는 1번을 선택한다. 비용도 비용이지만 반려동물의 배를 여는 수술이나 마취를 원하는 보호자는 많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아래 사진을 보자.

아무리 의학적으로 모르는 사람이라도 위의 사진처럼 저렇게 큰 결석이 배에서 어떻게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하겠는가. 내과적인 처치(결석을 녹여보는 방법-식이조절과 약으로 진행한다.)도 가능한 상황이 있고 아닌 상황이 있다. 게다가 결석에 한 번이라도 걸려본 사람이라면 저게 얼마나 아픈지 알 것이다. 간혹 보호자 중에 ‘이거 아프지는 않죠?’라고 물어보는데 몸 안의 이물이 계속 몸을 긁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2번의 외과적인 방법을 진행하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변할 수 있다.

방광을 가득 채우고 있던 돌이 빠져서 반려동물의 소변이 붉은색에서 노란색으로, 소변을 찔끔찔끔 보던 상황에서 시원하게 볼 수 있게 된다. 물 상황에 따라(경제적인 이유, 반려동물 컨디션) 처치는 다르겠지만 방광결석은 반려동물이 마취를 버틸 수 있는 상황이면 레이저든 수술이든 제거하기 바란다.

마지막으로 언급했던 3번의 레이저시술은 요즘 한국에서도 방광결석을 제거하는 데 사용한다. 하지만보통 7kg 정도 이상의 몸무게를 가지고 체구가 커야 하다 보니까 결석이 있는 강아지, 고양이 중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반려동물은 별로 없다. 물론 배를 열지 않고 결석을 제거할 수 있다는 점에서 보호자들의 걱정을 덜어줄 수 있지만 말이다.

방광결석은 혈뇨 외에 오줌을 평소보다 자주 싸거나 화장실을 자주 들락날락하고 오줌방울이 작아졌다거나 오줌냄새가 지독해지고 비릿해지는 증상을 보인다. 반려동물이 이런 증상을 보인다면 동물병원에 가서 꼭 확인해보기를 바란다.

방광결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습관으로는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다. 이전 칼럼에서 반려동물에게 필요한 음수량을 언급한 적이 있다. 해당 칼럼을 체크해 반려동물이 먹는 물의 양을 꼭 확인해보기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