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 탕후루·마라탕 대신 지중해식 식단 실천해보세요
2030세대, 탕후루·마라탕 대신 지중해식 식단 실천해보세요
  • 한정선 기자·심예은 인턴기자 (with.sim@k-health.com)
  • 승인 2023.11.23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ㅎ
지중해식 식단은 당뇨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지만 하루적정섭취량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20~30대에서 코로나19로 인한 활동 제한과 배달음식섭취량 증가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기 어려워졌다. 최근에는 탕후루, 과당음료, 케이크, 마라탕, 피자 등 고당분·고나트륨음식이 당뇨병발병위험도 높였다. 심평원 통계에 따르면 2020년 기준 30대 당뇨병환자는 12만1568명으로 4년 전보다 25.5% 늘었다.

당뇨병은 한 번 발병하면 평생 지속돼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대한당뇨병학회는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 염분을 제한하고 식이섬유 섭취를 권장하는데 이는 지중해식 식단과 비슷하다. 지중해식 식단은 ▲과일 ▲채소 ▲견과류 ▲통곡물 ▲동물성단백질 ▲허브·향신료를 활용당뇨병 예방에 도움 되는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하지만 이를 실천하기 전에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먼저 식품군별 하루적정섭취량을 알고 초과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또 균형 있는 식사를 위해 하루 50~60g의 단백질 섭취를 권장한다.

순천향대부천병원 어윤주 임상영양사는 “지중해식 식단은 주로 식물성식품을 권장하지만 채식 위주의 식사를 강조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채소·올리브오일 등 식물유래식품과 함께 가금류(닭, 오리), 생선, 유제품 등의 조화로운 섭취를 권한다”고 말했다.

TIP. 2030세대 위한 지중해식 식단 추천메뉴

ㅗ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