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치료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디지털치료제의 새로운 시대를 열다”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4.03.14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한국보건산업진흥원, ‘디지털치료제의 현재와 미래’ 포럼 성료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메디컬 코리아 2024에서 디지털치료제의 현재와 미래 포럼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오늘(14일) 국내 최대 글로벌 헬스케어 및 의료관광 콘퍼런스인 ‘메디컬 코리아 2024’에서 ‘디지털치료제의 현재와 미래’ 포럼을 공동진행했다고 밝혔다.

포럼에서는 국내 첫 디지털치료제 승인 이후 디지털치료제의 의료현장 적용 및 개발현황에 대해 알아봤다. 특히 향후 가능성과 전망 등에 대한 각계 전문가들의 의견을 듣고 미래 의료시장 선점 전략과 인사이트 도출을 위한 깊이 있는 논의를 나눴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김길원 협회장은 “디지털치료제는 기존 약물치료 대신 디지털 소프트웨어라는 새로운 치료수단을 활용해 여러 질환을 치료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며 “하지만 아직까지는 디지털치료제 시장이 기대만큼 크게 확산되지 못하고 있는 점은 아쉬운 대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런데도 오늘 이 자리가 마련된 것은 디지털치료제가 가진 혁신성과 효용성이 크기 때문”이라며 “향후 미래를 위한 선순환 구조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임상의사뿐 아니라 정부 및 언론 관계자들이 큰 관심을 기울여 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포럼 1부에서는 ▲국내 첫 임상 디지털치료제 허가 : 디지털치료제 현황 및 글로벌 미래 전망(강북삼성병원 강재헌 교수) ▲디지털치료기기의 개발 및 임상 : 병원의 적용과 제언(연세대의대 예방의학교실 신재용 부교수) ▲원격진료와 디지털치료제 개발 경험을 통한 해외진출 전략 도출(바이오뉴트리온 김주영 대표)순으로 진행됐다.

디지털치료제란 의학적 장애나 질병을 예방, 관리 또는 치료하기 위해 환자에게 근거 기반의 치료적 중재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 의사처방이 필요하다는 점에서 일반 디지털 헬스케어와 차이가 있으며 미국에서 가장 먼저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강재헌 교수는 “필요한 환자에게 디지털치료제를 처방하면 진료와 다음 진료 사이의 기간에 가정에서 지속적인 모니터링, 관리 및 교육을 통한 생활습관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치료성적을 크게 높일 수 있다”며 “디지털치료제 개발에 따른 어려운 점들을 풀어주면서도 효과성, 안전성은 철저히 관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신재용 교수는 “현재 디지털치료기기는 ▲건강상태 관리 ▲의학적 장애·질병 관리 및 예방 ▲복약 최적화 ▲의학적 장애·질병 치료 등 4가지로 구분된다”며 “임상연구 허가품목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는 만큼 이와 관련된 업체 및 병원, 환자, 규제기관이 활용에 대한 고민을 함께 고민해봐야 할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김주영 교수는 “전 세계적으로 중증질환의 빈도는 점점 줄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원격진료와 디지털치료제의 통합모듈이 확장돼 갈 것”이라며 “원격진료와 연계한 디지털치료제의 미래 시장 선점을 위해서는 자문기관 및 네트워킹을 통한 효율적 연계과정이 필요하다”고 피력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는 대한신경외과 디지털융합연구회 이언 명예회장(가천대의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동아일보 홍은심 차장 ▲이데일리 바이오플랫폼센터 송영두 팀장 ▲보건복지부 정성훈 보험급여과장 ▲에임메드 정경호 DTX본부장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황성은 의료기기화장품산업단장 등이 참석해 열띤 논의를 펼쳤다.

이언 명예회장은 “디지털치료제의 한계로 지적되는 것은 지불 수가 등 재정문제와 예방·관리에 대한 것”이라며 “이에 대한 복지부의 계획을 점검해보고 싶다”고 물었다.

이에 정성훈 보험급여과장은 “현재 디지털치료기기는 식약처 허가를 받은 명확한 치료제로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제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며 “보건복지부뿐 아니라 식약처, 보건산업진흥원 등이 여러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통합심사제도를 만들고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또 “특히 AI와 디지털치료기기는 정규 등재 전 단계의 임시제도를 운영하고 있다”며 “해외제도를 참고해 디지털치료제가 국내 시장에 잘 안착하고 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토론회에서는 디지털치료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고취시키기 위한 미디어 전략과 현재 임상에서 적용되고 있는 디지털치료제의 효과 및 편의성 증진에 대한 전략 등도 활발히 교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