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궐기대회 제약사 영입 논란…이어지는 ‘갑질’ 폭로
의사 궐기대회 제약사 영입 논란…이어지는 ‘갑질’ 폭로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3.06 14: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집회 참석을 강요한다는 글이 여럿 올라오며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5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일부 의사들이 제약회사 영업사원 등을 대상으로 집회 참석을 강요한다는 글이 여럿 올라오며 파문이 일고 있다(사진=5일 온라인 커뮤니티 갈무리).

의사들이 정부의 의대정원 증원에 반대해 개최한 총궐기 대회에 제약회사 영업직원들을 강제 동원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3월 2일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내일 의사총궐기 참여하는 영맨(영업사원)있냐’는 제목의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는 “의사 총궐기에 제약회사 영업맨 필참이라고 해서 내일 파업 참여할 듯”이라며 “뒤에서 지켜보면서 제일 열심히 참여하는 사람한테 약을 다 밀어주기로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한의사협회(의협)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5일 ‘의사들이 제약사 영업사원에게 전국 의사 총궐기 대회 참석을 강요했다’는 내용의 인터넷 게시물 작성자를 고소했다.

의협은 “글을 작성한 성명불상자를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70조 2항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며 “해당 글은 집회에 참석한 사람들의 자발적인 결사의 자유의사를 폄훼했고 의사들과 제약회사 영업사원과의 관계를 강압적 요구가 이뤄지는 종속적 관계로 독자들에게 인식되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가운데 인터넷에 한 제약회사 영업사원의 글이 또다시 게재되면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5일 한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제약회사 영맨(영업사원)인데 영맨의 일상 알려줄게’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자신을 제약회사 영업사원이라고 소개한 A씨는 2018년부터 2019년까지 병원장으로 추정되는 의사 B씨와 나눈 카카오톡 대화 캡처본을 공개했다.

공개된 캡처본에서 의사는 “노트북 HDD를 SSD로 교체해달라” “A4크기로 액자 2개 제작해달라” 등 갖은 잡무를 부탁했다. 심지어 A씨는 다른 원장에 대한 폭로도 이어갔다. A씨의 글에 따르면 점심 초밥배달, 오후 3시 어린이집에서 자녀를 집까지 데려다주는 등 여러 부조리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쓴이가 실제 제약회사 영업사원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제약업계로 불똥이 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접한 네티즌들은 “현대판 노예 아닌가” “의사의 제약사 갑질” 등의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과거 불법 리베이트 문제와 갑질 논란도 다시 부각되면서 제약기업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인터넷 게시판 등에는 과거 제약회사사 직원이 의사 대신 예비군 훈련을 참가했던 사례 등이 거론됐다.

실제로 2017~2018년 한 제약사 영업직원 C씨는 강원도 원주에서 세 차례에 걸쳐 의사 대신 예비군 훈련에 참석하고 호텔 숙박비 등을 결제해주다 적발됐다. 이로 인해 C씨는 예비군법과 약사법 위반 등으로 징역 6월에 집행유예 2년을, 의사는 벌금 4000만원을 선고받았다.

논란이 가열되자 제약사들은 자체적으로 진상 파악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회사는 익명의 게시글만 보았을 뿐 구체적으로 집회 참가 요청을 받은 직원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입장이다.

한 제약회사 관계자는 “집회를 참석하는 자체만으로도 제약회사는 큰 부담을 갖는다”며 “내부적으로 진상 파악에 나섰지만 실제 집회에 참여한 직원은 없었다”고 밝혔다.

또 다른 제약회사 관계자는 “정확한 것은 모르지만 개인적인 얘기가 오갔을 수도 있다”고 조심스럽게 의견을 피력했다.

이에 보건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경찰청과 함께 사실관계를 확인 중”이라며 “의혹이 사실일 경우 의료법령 위반으로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도 제약회사 직원 동원 의혹에 이어 폭로글 색출 및 제품 반품까지 사실로 확인된다면 묵과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의사 총궐기 대회와 제약사 관계 관련한 글 등 여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의료계의 불법 파업은 물론 그외 어떤 불법 행위에 대해서도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