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기구 친해지기] ‘체스트프레스머신’으로 역삼각형 몸매 만들어보자!
[운동기구 친해지기] ‘체스트프레스머신’으로 역삼각형 몸매 만들어보자!
  • 안훈영 기자 (h0ahn@k-health.com)
  • 승인 2023.12.29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상엔 다양한 운동기구들이 많습니다. 헬스경향은 운동기구의 유래와 발전사를 이해함으로써 운동기구와 더욱 친숙해지는 기회를 갖고자 ‘운동기구 친해지기’라는 기획기사를 마련, 운동기구를 활용한 운동법, 운동효과 및 주요 부상 등에 알리고자 합니다. 열일곱 번째 순서는 ‘체스트프레스(Chest press)머신’입니다.

체스트
체스트프레스머신은 자세 유지가 쉽고 안전해 초보자도 가슴근육을 키우기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남자라면 한번쯤 꿈꿔봤을 역삼각형 몸매. 운동초보자도 꾸준함만 있다면 만들 수 있다.

역삼각형 몸매를 위해서는 상체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체스트프레스(Chest press)머신’은 상체근육을 강화하는 데 효율적인 운동기구 중 하나다. 무엇보다 기구에 앉아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자세 유지가 쉽다. 즉 초보자들 안전하게 상체근육을 강화할 수 있다. 또 다양한 그립과 각도설정을 통해 여러 가슴근육을 자극할 수 있다.

체스트프레스머신은 가슴, 어깨, 팔 등 상체 전반의 근육강화에 도움이 된다. 구체적으로 가슴근육, 어깨근육, 상완삼두근 등 상체근력을 단련할 수 있다. 또 전방거근과 이두근 등 다른 근육도 단련시킬 수 있다.

단순히 상체근육을 강화하는 것 외에도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상체 힘과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도움이 된다. 특히 고령자가 일상생활을 보다 쉽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근력을 길러준다.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하지만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로 지나친 무게로 운동하거나 스트레칭을 충분히 하지 않을 경우 부상 위험이 있다. 상지를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과거 어깨를 다친 적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또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지 않을 시 팔꿈치, 삼두근, 가슴, 쇄골, 허리 등에 부상을 입을 수 있다.

중앙대병원 재활의학과 신현이 교수는 “평소 심장이 좋지 않은 경우 반복적으로 상지에 힘을 주며 무게를 밀어 올리는 운동은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며 “드물게는 가슴운동 후 대동맥 및 관상동맥 파열이 발생하기도 해 운동 중 심한 흉통이 있다면 즉시 운동을 멈춰야 한다”고 조언했다.

체스트프레스머신을 이용한 운동은 상지근육을 이용하기 때문에 운동 전 5~10분 정도 유산소운동으로 워밍업 하는 것이 좋다. 또 가슴, 어깨, 삼두 등 관련 근육을 스트레칭 해 유연성을 높여야 한다. 운동을 마무리한 후에도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줘야 한다.

무엇보다 무게욕심을 내지 않아야 한다. 너무 무거우면 들어 올릴 때 상체와 어깨가 비틀어질 수 있기 때문. 무게보다는 올바른 자세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낮은 무게에서 시작해 근력을 기른 후 천천히 무게를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체운동은 생각보다 힘이 많이 든다. 빠른 속도로 운동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팔꿈치나 손목 등 관절을 다칠 위험이 있다. 신현이 교수는 “근력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빠르게 또는 반동을 이용해 운동하면 팔꿈치나 손목 등 관절을 다칠 수 있다”며 “부드럽고 적당한 속도로 운동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설명했다.

TIP. 체스트프레스머신으로 역삼각형 몸매 되기

1. 손잡이가 명치 높이에 올 정도로 의자 위치를 조절한다. 손잡이는 초보자라면 앞쪽으로 두는 것을 추천한다. 더 큰 자극을 느끼고 싶다면 손잡이를 후방으로 조정한다.

2. 1세트에 15회를 반복할 수 있을 정도의 무게를 정한다.

3. 엉덩이는 기구에 밀착하고 등은 아치 형태로 만든다.

4. 팔은 어깨너비 정도로 벌리고 발은 어깨너비보다 넓게 벌린다.

5. 가슴을 펴고 팔을 편 상태에서 머신을 밀어낸다. 이때 숨을 내뱉는다.

6. 천천히 팔을 당기며 숨을 들이쉰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