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대 교수 집단사직 표명…복지부 “의대 교수도 현장 떠나면 ‘행정명령’ 검토”
서울의대 교수 집단사직 표명…복지부 “의대 교수도 현장 떠나면 ‘행정명령’ 검토”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3.12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는 서울대 의대 교수 등의 집단사직에 관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의료현장을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정부는 서울대 의대 교수 등의 집단사직에 관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의료현장을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정부가 근무 현장을 이탈한 전공의 5556명에게 ‘의사 면허 정지’ 사전 통지서를 발송했다. 정부는 전공의 집단 사직사태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공고히 했다.

하지만 교수들의 집단사직이 이어지고 있다. 11일 서울의대 교수협의회 비상대책위원회는 ▲서울대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보라매병원에서 긴급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는 서울의대 교수 430여명이 참석한 것으로 전해졌다. 총회는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합리적 방안 도출에 나서지 않을 경우 18일 서울의대 소속 교수 전원은 사직서를 제출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서울대 의대 교수협의회 방재승 비상대책위원장은 “소속 교수 77%가 참여한 조사에서 응답자의 87%가 교수들의 적극적 행동에 동의했다”며 “또 다른 병원들과도 향후 행동을 같이 연대하는데 합의했다”고 밝혔다. 실제로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포함된 울산의대 교수협의회는 이미 사직서 제출에 합의한 상황이다. 또 연세대 의대 교수협의회 역시 비대위를 출범, 성균관대, 가톨릭의대 교수들도 비상회의를 개최했다.

이에 정부는 서울대 의대 교수 등의 집단사직에 관해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며 의료현장을 지켜달라고 부탁했다.

보건복지부(복지부) 조규홍 장관은 오늘(12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11일 서울의대 교수 전원이 사직하겠다는 결정은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위협하는 것이라는 점에서 매우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교수님들은 환자 곁은 지키면서 전공의들이 돌아오도록 정부와 함께 지혜를 모아주기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또 정부는 교수들 역시 집단행동을 할 경우 전공의에게 했던 것처럼 현장을 떠나지 못하도록 명령을 내릴 방안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복지부 박민수 제2차관은 “응급과 중환자 수술 등 필수의료에 대해서는 유지하겠다는 뜻이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계획을 갖고 사직서 제출을 하겠다는 의미인지 파악이 필요하다”고 표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