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병원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환자들은 불안감 넘어 ‘분노’ 표출
대학병원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환자들은 불안감 넘어 ‘분노’ 표출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4.03.13 15: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과대학 교수들이 집단사직을 예고하면서 환자들이 분노를 표하고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의과대학 교수들까지 집단사직을 예고하면서 환자들이 분노를 표하고 있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공의에 이어 의과대학 교수들도 집단사직을 예고했다.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가 12일 전공의의 집단사직과 의대생들의 휴학이 이어진 데 따른 제5차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의교협은 “전공의와 학생에게 피해가 발생할 경우 현 사태를 야기한 정부에 대해 단호하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문제 해결을 위한 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교수의 자발적 사직이 더욱 많아질 것이고 이는 향후 우리나라 보건의료와 의과대학 교육의 붕괴로 이어질 것”이라며 “사태 해결을 위해 정부는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라”고 주장했다.

또 서울대와 연세대, 가톨릭대, 제주대, 원광대, 인제대, 한림대, 아주대, 단국대, 경상대, 충북대, 한양대, 대구가톨릭대, 부산대, 충남대, 건국대, 강원대, 계명대 의대 등 전국 19개 의과대학 교수들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를 결성했다.

비대위는 ‘15일’까지 각 의대 교수들의 사직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 다만 사직서 제출 시기는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 전국 비대위가 마지노선으로 제시한 15일은 서울대 의대 교수가 합의한 사직서 제출 예정일보다 사흘 당겨진 것이다.

비대위는 “정부는 우리들의 절박한 외침에 귀를 기울여 의대생과 전공의들이 학업과 수련에 복귀할 수 있는 협상의 자리를 마련해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고 전했다.

서울대 의대 교수들은 최종 증원 결정을 ‘1년 뒤’로 연기하자는 제안도 내놓은 상황이다. 또 공신력 있는 해외기관에 조사를 맡겨 필요한 의사 수를 산출, 그 사이 의료공백의 핵심인 ▲필수 ▲지역 ▲공공의료 살리기 정책을 세우자는 입장이다.

학회들 역시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한심장혈관흉부외과학회는 의대 증원을 ‘일방통행식 정책’으로 규정, 이에 관해 명확한 해명과 사과를 요구했다. 또 대한내과학회 및 연관학회(내과의사회, 소화기학회, 심장학회, 결핵및호흡기학회, 내분비학회, 신장학회, 혈액학회, 종양내과학회, 천식알레르기학회, 감염학회, 류마티스학회)도 22일 전공의의 투쟁에 대한 지지와 연대를 공개 선언했다.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복지부) 박민수 2차관은 “제자들의 불이익을 막기 위해 사직한다는 것은 이유가 될 수 없다”며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의료 수요를 감안할 때 증원 시기를 1년 늦추면 그 피해는 훨씬 커질 것”이라고 거부했다.

가장 큰 문제는 교수들이 사직의사를 밝힘에 따라 환자들에게 피해가 돌아가고 있다는 것이다.

다만 전공의 집단사직과는 반응이 조금 다르다. 당시 병원을 방문해 취재했을 때는 ‘막막함’이 주를 이뤘다면 현재는 ‘분노’를 표출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 서대문구에 있는 A병원에서 대기하고 있던 72세 환자 보호자 B씨는 “전공의 집단 사직 당시에도 불안했지만 현재는 분노와 허탈감이 든다”며 “불안에 떨며 새벽부터 병원을 방문해 진료접수 대기를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각자의 입장이 있지만 피해는 환자들이 보는 만큼 빨리 현 상황이 마무리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지역 역시 마찬가지다. 광주광역시에서 암 치료를 받고 있는 C씨(62세·남)는 “지금은 아프지 않은 것이 최상책 같다”며 “치료 자체도 큰 스트레지만 교수들의 집단사직 소식을 전해 듣자 가슴에 돌을 얹은 것처럼 막막하다”고 토로했다.

한편 전공의 집단사직에 따른 의료공백을 메우기 위해 상급종합병원에 파견된 군의관과 공중보건의가 오늘(13일)부터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간다. 정부는 군의관과 공보의들이 각 병원의 의료 시스템에 빠르게 적응하도록 이들 중 57%를 과거 수련 받았던 병원에 배치했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