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효과 높이려면
치아교정 효과 높이려면
  • 경향신문
  • 승인 2012.07.24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과의사는 치아교정의 주된 목표를 ‘더욱 건강한 치아를 갖는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치아교정 환자의 상당수는 미용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입이나 치아가 돌출된 사람의 경우 치아교정을 많이 원한다. 

돌출입 치아교정의 경우 대부분 작은어금니 4개를 발치한 후, 남은 공간으로 앞니를 밀어넣어 돌출입을 해소한다.

하지만 치아교정의 결과가 항상 좋은 것은 아니다. 첫째로 턱뼈(악골)가 돌출된 경우, 치아교정의 효과가 크지 않을 수 있다. 상악, 하악의 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 입돌출의 근본원인이 뼈 돌출이기 때문에 치아교정보다는 양악수술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양악수술의 경우 간단한 수술이 아니다. 그렇기에 환자와 치과의사 사이에 치아교정으로 돌출을 교정할 수 있는 부분과 그 한계점을 충분히 상의해서 치아교정을 진행하기도 한다.

둘째로 아래턱이 너무 작거나 하후방으로 길게 성장한 경우도 치아교정의 효과가 제한적일 수 있다. 이는 윗니가 돌출되었다기보다는 상대적으로 튀어나와서 입이 잘 다물어지지 않는 경우다. 이런 유형의 돌출입은 치아교정 이후에도 만족도가 떨어질 수 있다.

치아의 각도가 삐뚤지 않고 정상각도를 이루는 경우에도 치아교정의 효과가 생각보다 크지 않을 수 있다.

세상에 똑같은 치아를 가진 사람은 한 사람도 없다. 사람에 따라 다양한 치료계획이 세워져야 하며, 치료 결과도 다양할 수 있다. 환자가 치아교정 치료를 한 주변 사람의 이야기만 듣고 치료를 결정하면 원하지 않는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

올바른 치아교정을 위해서는 경험이 많은 치과의사의 의견을 듣고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류성용 <보라매 뉴연세치과 원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