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잦은 우리아이 “소화기건강도 챙기세요”
감기 잦은 우리아이 “소화기건강도 챙기세요”
  • 주혜진 기자 (masooki@k-health.com)
  • 승인 2014.09.22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많은 부모들은 아이가 감기에 걸리면 초기에 민감하게 대처하다가도 증상이 조금 호전되면 자의적 판단으로 치료를 멈추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 잦은 감기와 비염, 축농증, 편도염, 중이염 등 합병증이 꼬리를 물듯 반복한다.

한의학에는 ‘허약아’라는 개념이 있다. ‘자주 어지럽다’ ‘기운이 없어 보이며 비활동적이다’ ‘나이에 비해 신체적 발육이 늦다’ ‘수면 중에 땀이 많이 나거나 주간활동 시 땀을 많이 흘린다’ ‘잔병치레가 많고 병을 앓고 난 후 쉽게 피로를 느낀다’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일단 허약아가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한다. 더 세분하면 오장의 허약에 따라 허약아를 다섯 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특히 감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우는 폐계(호흡기), 비계(소화기) 허약아다.

강동경희대학교 한방병원 한방소아과 장규태 교수는 “감기예방에서 소화기의 중요성은 한의학의 기본개념인 오행(목·화·토·금·수)에서 출발한다”며 “부모인 소화기가 자식인 호흡기를 잘 돌봐야만 그 기능이 정상적으로 유지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비계허약아는 ‘식욕이 떨어지고 편식을 한다’ ‘소화가 안 되고 자주 체한다’ ‘배가 자주 아프거나 더부룩하다’ ‘구토, 구역질, 설사, 변비가 잦다’ ‘몸이 마르고 팔다리에 힘이 없다’ 등의 증상을 보인다. 비계가 허약한 경우 일정한 식사시간에 적당량의 식사를 하되 소화에 지장을 주는 찬 성질의 음식을 피하고 따뜻한 성질의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위주로 먹이는 것이 필요하다.

반면 폐계허약아는 ‘찬바람을 쏘이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기침을 한다’ ‘코가 잘 막히고 재채기를 한다’ ‘편도염, 비염, 중이염 등에 잘 걸린다’ ‘식은땀을 흘린다’ ‘코피가 자주 난다’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이 경우는 아이를 너무 덥게 키우지 말고 적절한 운동으로 몸을 단련시키야 한다. 공기가 나쁜 곳은 피하고 비염이나 편도염이 자주 걸리는 경우 식염수로 코나 목을 세척해주는 것이 좋은 예방법이다.

호흡기질환을 앓는 소아는 대부분 소화기가 약하고 회복기간이 상대적으로 길다. 장 교수는 “이때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물만을 사용하면 약한 소화기 때문에 약물이 제대로 흡수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소화가 잘 이뤄지도록 유지하는 한약을 추가로 사용하게 되면 감기회복을 도와 신속한 치료를 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일상생활에서도 음식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돼지고기, 새우, 게, 오징어, 낙지, 조개, 밀가루, 보리, 팥, 녹두, 오이, 탄산음료, 아이스크림 등 찬 성질의 음식은 피해야 한다. 이러한 음식은 소화기의 원활한 작용을 억제해 소화기능에 장애를 일으켜 다른 음식이나 약물을 흡수하지 못하게 한다. 반면 찹쌀, 좁쌀, 닭고기, 감자, 명태, 고등어, 수수 등 따뜻한 성질의 음식은 권장한다.

장 교수는 “일반적으로 감기하면 호흡기에 관련된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소화기와도 관계가 깊다”며 “근본적인 감기예방은 호흡기는 물론 소화기 건강을 강화함으로써 해결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