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정 원장 “뱃살빼기 계획 작심삼일 안되려면 정신건강 체크”
유은정 원장 “뱃살빼기 계획 작심삼일 안되려면 정신건강 체크”
  • 이보람 기자 (boram@k-health.com)
  • 승인 2015.01.0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해 단골 목표 가운데 빠지지 않는 다이어트. 그중에서도 ‘뱃살빼기’가 새해결심 1위로 등극했다. 지난 4일 방송된 tvN ‘곽승준의 쿨까당’에서는 새해결심 1위로 뽑힌 뱃살빼기에 대해 유은정 정신과 전문의, 왕혜문 한의사, 정주호 트레이너, 김시완 가정의학과 전문의 등 다이어트 전문가들을 통해 뱃살 빼는 비법을 전했다.

전문가들은 단순비만보다 ‘복부비만’이 더 큰 문제라고 지적한다. 특히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내장에 쌓이는 지방이 더 위험하다는 것. 복부비만은 당뇨, 고혈압 등 성인병과도 직결되고 심장병과 대장암의 위험도를 크게 높인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유은정의 좋은의원 유은정 원장은 “다이어트에 대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다이어트를 힘들고 고통스러운 것으로 여기는 마음이 작심삼일로 이어지는데 다이어트를 나를 돌아보고 내 몸이 좋아지는 시간으로 여기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유 원장은 “다이어트를 위해 필요한 생활이 습관화되려면 3~6개월 정도의 시간은 필요하지만 첫 2주 정도에 빠른 감량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다이어트의 성공률을 높이는 비결"이라며 "너무 느긋하게 마음을 먹어도 작심이 어렵다”고 조언했다.

이날 방송에서 개그우먼 김숙은 유은정 원장에게 “일반적으로 다이어트를 할 때 가정의학과를 가지, 정신과를 가지는 않을 거 같은데 정신과 다이어트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 지 궁금하다”고 물었다.

이에 유은정 원장은 “살이 찌면 살이 찐 자체만으로도 우울해져 몸이 무겁고 그 무거운 몸에서 피로 물질들이 분비되니까 몸이 처지고 우울증이 생기고 잠도 많아진다"며 "‘정신치료약’과 ‘비만치료약’중에 같은 성분인 약이 있을 정도로 상관관계가 매우 깊다”고 설명했다.

더불어 유 원장은 허리둘레사이즈는 스트레스의 척도와도 같다고 밝혔다. 그 주범은 ‘코티졸’이라는 스트레스 호르몬이다. 코티졸이 식욕을 촉진시키고 체내에 지방을 축적하는 역할을 한다.

이와 함께 전문가들은 뱃살빼기에 성공하기 위해선 ‘천천히 여러 번 씹어 먹기’ ‘손·발 따뜻하게 하기’, ‘숙면 취하기’ 등 복부비만 예방법과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뱃살 빼는 운동법’도 소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