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절반 손발톱무좀 경험…치료인식은 부족
성인 절반 손발톱무좀 경험…치료인식은 부족
  • 손정은 기자 (jeson@k-health.com)
  • 승인 2015.02.02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남녀 2명 중 1명은 손발톱무좀을 경험했지만 치료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메나리니와 정보분석기업 닐슨컴퍼니코리아가 전국에 거주하는 성인남녀 1000명(남성: 526명/여성: 474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45.9%(459명)가 손발톱 무좀증상을 경험한 것으로 드러났다.

 

손발톱무좀 증상을 경험했다고 밝힌 응답자 459명 중 다수(75.2%)는 1~3개의 손발톱에 무좀 증상이 발현됐다 답했다. 20.7%는 4개에서 7개 손발톱에 무좀 증상을 경험했다고 밝혔으며 8개 이상의 손발톱에 무좀 증상을 경험한 사람도 4.1%에 달했다.

많은 사람이 손발톱무좀 증상에 시달리지만 관리 실태는 낙제점에 가까웠다. 손발톱무좀 증상이 나타났을 때 청결히 관리하는 것만으로도 손발톱무좀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고 답변한 응답자가 절반 이상(61%)이었으며 4명 중 1명(23.4%)은 의약품이 아닌 손발 관리 제품을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치료보다는 매니큐어·패디큐어로 증상을 숨긴다는 응답자도 15.3%나 됐다.

 

손발톱무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40.6%)가 치료 정보의 부족을 꼽았다. 완치가 어려워 치료를 외면한다는 답변도 37.9%에 달했으며 3명 중 1명(31.5%)은 손발톱무좀이 일상생활에 특별한 방해가 되지 않아 적극적인 치료 필요성을 못 느낀다고 밝혔다.

손발톱무좀은 변색·갈라짐·부스러짐·두꺼워짐 등 외관상의 변화가 도드라지지만 초기에 특별한 통증과 가려움 등이 없어 치료를 방치하는 질환 중 하나다. 하지만 손발톱 변형 원인의 약 50% 이상을 차지할 만큼 위험하고 자연적 치유 역시 어렵다. 감염된 손발톱이 다른 신체 부위 혹은 주변인들에게 닿으면 진균증이 전염될 수 있어 반드시 치료가 필요하다.

손발톱 무좀은 감염 면적이 50% 미만일 때는 손발톱에 직접 바르는 국소 치료제를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증상이 심하고 손발톱 다수에 감염됐다면 전문가와 상담 후 환자 상태에 맞춘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료하더라도 증상이 호전됐다고 판단해 스스로 중단하는 경우가 흔하지만 남아있는 오염 부위로 인해 재발 및 재감염의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