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지부족 흡연자, 금연 ‘초기 2주’가 관건
의지부족 흡연자, 금연 ‘초기 2주’가 관건
  • 손정은 기자 (jeson@k-health.com)
  • 승인 2015.02.2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부분의 흡연자가 금연을 방해하는 요인으로 ‘금단현상’과 ‘의지부족’을 꼽았다.

한국노바티스는 일반인 504명을 대상으로 금연 관련 ARS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선호하는 금연방법을 묻는 질문에는 흡연자의 61%가 금연패치나 금연껌 등의 보조제품을 선택해 전자담배를 선택한 11% 보다 5배 이상 많았다.

금단현상이란 강한 중독성 약물인 니코틴이 체내에서 빠져나가면서 생기는 신체 자각 증상을 뜻한다. 불안함, 체중증가, 불면증 등이 금단현상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개인에 따라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금단현상은 금연을 시작한 첫 2주 동안 증상이 지속되므로 ‘초기 2주간 어떻게 금단 현상을 관리하느냐’가 금연의 성패를 좌우한다. 니코틴의 방출을 안정적으로 조절해 체내 니코틴 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금연보조제는 흡연 욕구를 억제하므로 금단현상을 줄여 금연에 도움 된다.

 

이동철 내과의원 이동철 내과 전문의는 “흡연자 본인의 굳은 의지로 금연 초기 2주간 적절한 금연보조제를 집중적으로 활용한다면 금단 현상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 할 수 있다” 며 “평소 흡연량, 흡연습관에 따라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한편 한국노바티스는 금단현상을 효과적으로 조절해 금연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금연 보조제브랜드 ‘니코틴엘’을 보유하고 있다. 니코틴엘은 니코틴엘패취, 니코틴엘껌, 니코틴엘로젠즈 등 3가지 제형의 제품군을 모두 갖춘 브랜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