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탄 후 무릎통증 생기면 ‘장경인대증후군’ 의심해야
자전거 탄 후 무릎통증 생기면 ‘장경인대증후군’ 의심해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5.09.03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자전거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건강을 위한 필수품이자 취미생활의 도구가 됐다. 별다른 레슨 없이도 누구나 쉽게 탈 수 있고 전신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전거를 다이어트에 활용하는 일명 ‘바이어트(Bicycle+Diet)’족이 늘고 있는 것.

한 유통마켓에 조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자전거 관련 용품을 구매한 고객 중 절반(50%)은 여성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40대 여성의 구매량은 전년 대비 2배 이상(125%) 증가했을 정도로 중년 여성들의 자전거이용량이 늘어나고 있다.

자전거타기는 상·하체를 모두 사용하는 유산소운동이다. 보통 체중 55kg인 사람이 꾸준히 24km/h 속도로 1시간 동안 달렸을 때 소모하는 칼로리는 약 409kal 정도. 자전거타기는 속도에 정비례해 칼로리 소비량이 많다는 장점이 있다. 또 여성의 경우 자전거를 타면 하체 근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자전거 페달을 돌리면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이완돼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이 늘어나고 지방은 연소되면서 각선미가 좋아지는 효과도 볼 수 있다.

하지만 자신의 몸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해서 자전거를 탈 경우 무릎인대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주의해야한다. 특히 평소 운동이 부족하거나 관절이 약한 고령층의 경우 과한 운동으로 인해 무릎 바깥쪽 부분의 통증을 호소하는 ‘장경인대증후군’ 질환이 발병할 확률이 높기 때문.

장경인대증후군은 자전거를 타거나 달리기를 즐기는 사람들이 흔히 겪는 무릎질환이다. 허벅지 바깥쪽을 따라 길게 뻗어있는 인대가 대퇴골(넓적다리 뼈)을 지나는 부위인 무릎 바깥부분에서 마찰되면서 인대와 점액낭(윤활주머니)에 염증을 일으킨다.

동탄시티병원 김병호 원장은 “장경인대증후군의 원인은 무리한 운동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며 “여성들은 연골이나 근육이 남성보다 약하기 때문에 무릎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아 더욱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운동 후 통증을 느꼈을 때는 섣부른 자가진단으로 질환을 방치하지 말고 즉시 치료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자전거안장 높이도 무릎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여성들은 안장을 낮게 해서 자전거를 타는 경우가 많은데 안장이 낮으면 무릎관절이 구부러진 상태에서 페달을 밝기 때문에 무릎에 부담이 간다. 반대로 안장이 너무 높을 경우 몸의 중심이 앞으로 쏠려 엉덩이와 허리가 노면으로 나오는 충격을 모두 흡수하게 돼 척추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안장높이는 페달이 지면과 가장 가까이 내려갔을 때 무릎이 살짝 굽혀지는 정도가 적당하다.

김 원장은 “장경인대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후 스트레칭이 가장 중요하며 운동 후 얼음찜질이나 마사지를 해도 좋다”고 말했다. 또 “무엇보다 운동할 때는 자신의 체력상태를 충분히 고려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