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계 사람과 소식]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HPH네트워크 회장 취임 外
[의료계 사람과 소식]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 HPH네트워크 회장 취임 外
  • 헬스경향 온라인뉴스팀 (desk@k-health.com)
  • 승인 2016.04.06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이 제4대 한국건강증진병원네트워크(이하 한국HPH네트워크) 회장으로 추대됐다. 한국HPH네트워크는 건강증진실천을 위한 전국 보건의료기관 전문가모임이다. 올해 제4대 회장으로 추대된 안 원장은 건강증진병원의 올바른 개념홍보와 국민건강에 기여하는 효과적인 건강증진프로그램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안 원장은 “각 병원이 질병 예방에 관심을 갖고 효과적인 건강증진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장중현 이대목동병원 교수 대통령표창

장중현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가 결핵연구를 통해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한 공로로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 호흡기분야 전문가로 손꼽히는 장 교수는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결핵과 천식, 폐암퇴치를 위해 연구를 지속하고 있다. 장 교수는 “이번 표창을 계기로 결핵으로부터 안전한 나라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용란 김안과병원장, 보건복지부장관표창

김용란 김안과병원 원장이 전문병원제도의 정착과 발전에 기여한 공로로 보건복지부장관표창을 받았다. 김안과병원은 전문병원제도가 도입된 2011년 안과전문병원으로 지정받았으며 2015년에도 재지정에 성공해 제도 활성화에 기여해왔다. 이와 함께 무료시력검진, 캄보디아 등 저개발국가를 대상으로 해외봉사활동을 전개하는 등 국민보건의료 향상과 사회공헌활동에도 앞장서왔다.

 

 

 

 

 

 


김영모 인하대병원장 인천광역시장표창

김영모 인하대병원 병원장은 지난달 25일 인천시의사회 정기대의원총회에서 인천광역시장표창을 받았다. 김 병원장은 2014년 공공의료사업지원단을 발족해 공공교육, 해외의료지원 등 5개 분야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 지난해 메르스사태 당시 인천시, 인천의료원과의 업무공조로 인천보건을 잘 유지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나덕렬 성균관의대 교수 ‘윤광열 의학상’

나덕렬 성균관의대 신경과 교수는 지난달 29일 열린 대한의학회 2016년 정기총회에서 부채표 가송재단에서 ‘제7회 윤광열 의학상’을 수상했다. 나 교수는 2010년 7월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국제학술지 JKMS에 발표한 ‘Seoul Neuropsychological Screening Battery-Dementia Version (SNSB-D): A Useful Tool for Assessing and Monitoring Cognitive Impairments in Dementia Patients.’ 논문의 책임저자로 수상하게 됐다.

 

 

 

 

 

 


故 정미경 씨, ‘보령의료봉사상’ 대상

‘제32회 보령의료봉사상’ 대상에 故 정미경 씨(의사)가 선정됐다. 정 씨는 1996년 국제가톨릭형제회에 입회한 후 1997년부터 전진상의원에 상주하며 호스피스담당의사로서 형편이 어려운 300여명의 말기환자들이 마지막 가는 길을 배웅해 왔다. 하지만 정 씨는 2년여전 유방암 발병 후 완쾌하지 못하고 3월 14일 안타깝게 생을 마쳤다. 한편 보령의료봉사상은 대한의사협회와 보령제약이 국내외 의료취약지역에서 ‘헌신적 인술’로 참사랑을 베풀고 있는 의료인과 의료단체를 발굴하고 숨은 뜻을 기리기 위해 제정했다.

 

 

 

 

 

 


심찬섭 교수, 건대병원 헬스케어센터장 임명

건국대병원 소화기내과 심찬섭 교수가 헬스케어센터장에 임명됐다. 심 교수는 전남의대를 졸업하고 중앙대학원에서 석사, 고려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건국대병원 소화기병센터 소장, 대한광역학학회장을 역임했다.

 

 

 

 

 

 


하승연 가천대 교수, 아프리카 의료강의

하승연 가천대길병원 병리과 교수가 최근 의료지원협력단과 함께 아프리카 마다가스카르 안타나나리보 시내 국립대학병원에서 의료강의를 실시했다. 3일간 국립대학병원 전문의, 전공의, 임상병리사 35명에게 자궁경부암진단법, 슬라이드염색법 등을 전수했다. 이 강의는 현지 의사를 교육해 자국민을 스스로 진단·치료할 수 있도록 위한 목적으로 실시됐다.

 

 

 

 

 

 


정석 인하대병원 교수, 진흥원 연구과제 책임자 선정

정석 인하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담도·췌장질환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산업진흥원 ‘2016 제2차 보건의료기술개발사업’ 연구과제 책임자로 선정됐다. ‘스마트마이크로패터닝 기반 광기능성 카테터 융합내시경치료시스템 개발’이 주제다. 이에 따라 정 교수는 기술검증을 위한 동물모델개발에 주력하며 2021년 3월까지 연구를 실시한다.


중앙대병원 다문화가족 업무협약

중앙대병원이 다문화가족 의료지원사업을 위해 여성가족부, KRX국민행복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 따라 중앙대병원은 의료진지원과 내과, 산부인과, 정형외과, 정신과 등 총 15개 진료과의 질환검사 및 치료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여성가족부는 방문기관 모집 및 보건소, 지차체 등 관련기관 협조를, KRX국민행복재단은 검진 및 치료, 약제비 등 제반사업경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기능식품연구원, 화장품검사기관 승인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부설 한국기능식품연구원이 식약처로부터 화장품분야 미생물시험검사기관으로 공식 승인받았다. 이로써 식약처가 지정한 ‘유통 중 화장품 품질관리 가이드라인’에 존재하는 모든 항목에 대한 시험과 검사가 가능하게 됐다. 검사의뢰가 가능한 화장품종류는 기능성화장품, 일반화장품(수입화장품) 등이 있으며 이들에 대한 대장균, 황색포도상구균 등 전문시험검사가 시행된다.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